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 미투데이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문화분야 뉴스입니다.

네이버뉴스스탠드, 뉴스Y 서비스 오픈
기사보기옵션

반크, 직지 등 세계사 바꾼 한국 창조물 알린다

반크 연구원이 인류역사를 바꾼 세계지도를 들어보이고 있다.

문화유산 소개한 세계지도·한국지도 1만6천 부 배포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현존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약칭 직지) 등 인류 역사를 바꾼 한국의 창조물을 세계에 알려나가기로 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10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영국은 자국의 청소년이 배우는 세계사 교과서에 링컨의 노예해방 선언, 달 탐험, 산업혁명 등 자국과 관련된 내용을 인류 역사를 바꾼 위대한 생각과 혁신적인 발명으로 소개하며 21세기에서도 미국과 영국이 세계를 바꾸는 위대한 나라가 될 것이라고 교육하고 있고 일본도 메이지 유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역사를 바꾼 청년들의 삶을 자세히 소개해 일본의 국가 브랜드를 세계에 알려나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단장은 이어 "아직 세계 역사에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인류 역사를 바꾸는 데 이바지한 한국의 창조적인 지혜와 문화유산을 전 세계에 적극적으로 알려 5천 년 한국 역사의 문화적 힘을 알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반크는 이를 위해 인류 역사를 바꾸는 데 기여한 창조적 한국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영문 세계지도와 한국 경제 기적을 이루는 데 기여한 5천 년 한국 역사의 문화적 힘이 담긴 영문 한국지도를 8천 부씩 10일 발간했다.

반크는 앞으로 미주와 유럽 중심의 세계관을 배우는 서양의 초·중·고교 학생과 교사들에게는 '직지'처럼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치 있는 한국 문화유산이 소개된 세계지도를, 아시아·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들의 초중교 교사와 학생들에게는 한국의 경제 기적을 창조한 5천 년 한국 역사의 문화적 힘이 담긴 한국지도를 각각 유학생과 봉사단원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2010년 국회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1천207권의 교과서 가운데 47%가 한국을 언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 단장은 "이를 타개하려면 각국의 교사와 학생들에게 한국에 관한 수업 자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해외 교사와 학생들이 왜 한국을 배워야 하는지, 한국 문화유산과 역사가 왜 다른 나라 학생들에게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크는 대부분의 세계사 교과서가 '세계를 바꾼 위대한 생각', '혁신적인 발명', '도전적인 탐험', '혁명적인 사건', '새로운 길' 등 인류역사를 바꾼 주요한 사례들을 소개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한국에서 제작한 기존의 홍보물은 한국인들이 알리고 싶어 하는 것을 위주로 한, 일방적인 한국 문화 홍보방식이었기 때문에 막상 외국 현지에서는 외면을 받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외국의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우는 세계 문화유산과 연결해 한국을 홍보하는 쌍방향적인 세계지도, 한국지도를 제작한 것이다.

세계지도에는 세종대왕의 한글, 직지, 장보고의 해상왕국, 일제 강점기의 3·1운동,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 등을 '생각', '발명', '탐험', '사건'과 연계해 소개했다.

한국지도는 한국이 이룬 경제 발전은 우연적인 기적이 아니라 5천 년 역사의 문화적 저력과 DNA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을 바꾼 '위대한 생각'에는 홍익인간 정신, 조선 민본정신, 두레 등 나눔 공동체 정신이 포함됐고 금속활자 직지, 천문대인 첨성대, 세계 최초의 우량계인 측우기 등이 '위대한 발명'의 사례로 꼽혔다.

'위대한 탐험'으로는 해상왕국 건설을 꿈꾼 장보고, 독도를 지키고 돌아온 안용복, 세계 석학들과 진리를 논하고자 만리 길을 떠난 혜초의 열정을 들었다. '위대한 사건'에는 임진왜란 의병,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나라를 되찾기 위한 3·1운동, 식민지와 전쟁의 폐허에서 나라를 일으키는 발판이 된 새마을운동, 5·18 민주화운동 등은 '위대한 사건'으로 소개됐다.

이어 세계 726만 재외동포 네트워크와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류를 '새로운 길'의 사례로 설명해놓았다.

ghwa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09/10 15:56 송고

반크, 직지 등 세계사 바꾼 한국 창조물 알린다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애드티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