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문화분야 뉴스입니다.

6.4지방선거 특집사이트
기사보기옵션

<세월호참사> 기독교복음침례회 "이준석 선장 교인 아니다"(종합)

기자회견하는 기독교복음침례회
기자회견하는 기독교복음침례회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이용화 기독교복음침례회 안성교회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크라운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교단은 오대양 사건과 무관하고 선사 직원 극히 일부만 교단 교인"이라고 밝혔다.

"생존 선박선원 15명 중 교인 단 1명…오대양 사건은 교단과 무관"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 관계사와 거액의 자금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진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가 검찰 수사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기독교복음침례회는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크라운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언론에서 이준석 세월호 선장이 본 교단의 교인이라고 보도됐지만 인천 교회에 확인한 결과 교인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생존한 선박직 승무원 15명 중 교인은 단 1명으로 현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며 "선박직 외에도 승선한 직원 중 교인 1명이 더 있었지만 그는 구조되지 못하고 사망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최근 언론에서 청해진해운 직원 90%가 본 교단의 교인인 것처럼 보도되고 있지만, 확인 결과 10% 남짓 정도로 교인은 극히 일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기독교복음침례회 김성일 총회장, 이용화 안성교회 대표, 이은우 사무국 총무, 변우섭 전 총회장 등 교단 간부가 대거 참석해 교단의 입장을 강변했다.

기자회견하는 이용화 기독교복음침례회 안성교회 대표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의 친척이 대표인 트라이곤코리아가 교단에 거액의 자금을 대출해줬다는 의혹과 관련 "트라이곤코리아가 교회를 짓기로 교단과 계약을 하고 신축헌금으로 받은 것인데 일정에 차질이 빚어져 교회를 짓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작은 규모의 회사가 자본금 수십 배에 달하는 거액을 교단에 낸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여기서 변명을 해봐야 설명이 쉽지 않을 것 같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들은 과거 오대양 사건과 교단이 마치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처럼 언급되고 있다며 이 역시 사실무근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 대표는 "과거 오대양 사건은 수차례 재조사까지 거쳐 본 교단과 아무 관련없는 자살사건으로 종결됐다"며 "몇몇 사람이 '오대양 구원파'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어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또 "모 방송사에서 본 교단의 교리를 말하며 '구원받으면 죄를 지어도 된다'고 가르친다고 했는데 기독교에서 그런 교리를 가진 곳은 없다"고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오대양 사건과 무관합니다

최근 기독교복음침례회에 대해 비판적인 발언을 쏟아내는 정모 교수에 대해서 이 대표는 "정씨는 음란서적을 선전하면서 성경 아가서를 성생활 지침서인 것처럼 강연을 하고 다녀 한국기독교총연합회에서 사이비로 규정한 인물"이라며 "정씨가 교수가 아니라는 언론 보도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전날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서는 "대한민국 정부는 종교의 자유를 말하면서 특정인을 조사한다는 명목으로 교회를 압수수색했다"며 "이는 있을 수 없는 종교탄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씨가 한때 "우리 모임(구원파)같은 안식처를 세상에서 발견할 수 없다며 교단에 충성을 다짐했지만 불과 1년 만에 교단을 탈퇴하고 비난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였다"면서 정씨가 1976년 유 전 회장에게 쓴 편지도 이날 공개했다.

기독교복음침례회는 1962년 유 전 회장이 장인인 권신찬 목사와 함께 세운 기독교 교단으로 동남아·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100여개의 교회가 있으며 신도는 약 10만여명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roc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4/24 18:07 송고

<세월호참사> 기독교복음침례회 "이준석 선장 교인 아니다"(종합)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관련기사
檢 구원파-유병언 일가 회사 자금 흐름 추적(종합)| 2014/04/24 15:35
<세월호참사>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도 '구원파' 관심| 2014/04/24 12:02
<세월호참사>'강남땅서 농사?' 유씨 일가 200억대 차명부동산 의혹| 2014/04/24 12:00
<세월호참사> 27년만에 다시 만난 검찰과 구원파| 2014/04/24 10:07
<세월호참사> 민사판결로 본 유병언의 실체| 2014/04/23 18:51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