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문화분야 뉴스입니다.

6.4지방선거 2014월드컵
기사보기옵션

<동방신기·슈주·엑소…SM 반복되는 소송전 이유는>

엑소 크리스, 전속 계약 무효 소송 제기
엑소 크리스, 전속 계약 무효 소송 제기

"신뢰도에 타격, 계약 및 관리 시스템 점검할 필요 있어"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국내 대표 연예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가 소속 가수들과 잇단 소송에 시달리고 있다.

그룹 동방신기의 세 멤버, 슈퍼주니어의 한경에 이어 이번에는 현재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 엑소의 크리스(24·본명 우이판)와 소송전을 치르게 됐다.

번번이 해당 시기 최고 인기를 얻는 그룹에서 문제가 생겨 '소속 가수들과의 관계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세 건의 소송 모두 '수익 배분'이나 '활동상 제약'에 방점이 찍힌 점도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민사소송은 수년간 장기화할 여지가 큰 만큼 거듭 되는 소송이 SM의 신뢰도에 장기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15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크리스는 이날 SM을 상대로 전속계약 효력 부존재 확인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크리스 측은 "SM이 연예인으로서의 비전을 제시하기보다 원고를 부속품이나 통제의 대상으로 취급했다"며 일정을 결정하거나 수익을 분배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또 "SM이 우월한 지위를 남용해 부당한 지배력을 행사했다"며 "기본적인 인권을 과도하게 제약하고 있어서 무효"라고 주장했다.

아직 구체적인 재판 일정이 잡히지 않았지만 심리 절차가 본격화하면 최근 미니앨범을 발표하고 공연 등 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그룹의 활동에 작지 않은 장애가 될 전망이다.

SM과 소속 가수 사이에 빚어진 전속 계약과 관련된 법적 분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슈퍼주니어 전 멤버 한경
슈퍼주니어 전 멤버 한경

지난 2009년에는 당시 최대의 팬덤을 보유한 그룹 동방신기의 세 멤버 김준수, 김재중, 박유천이 13년이라는 전속 계약 기간과 수익 배분 과정에서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전속 계약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취지의 소송을 냈다.

언론과 팬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양측이 법정 안팎에서 설전을 벌이면서 팬들끼리도 갈등을 겪었다.

결국 2012년 11월 합의로 소송은 마무리됐지만 3년4개월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 양측이 입은 피해는 결코 적지 않았다.

또 2009년에는 그룹 슈퍼주니어의 중국인 멤버 한경이 SM을 상대로 '전속계약 효력 부존재 확인' 소송을 냈다. 당시 한경은 SM과 활동 방식이 맞지 않아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은 1심에서 승소했지만 이에 불복한 SM이 항소했고, 2011년 9월 한경이 SM의 동의하에 소를 취하하면서 법정 다툼이 마무리돼 현재 중국에서 독자적으로 활동 중이다.

이처럼 국내 내로라하는 연예기획사 가운데 유독 SM에서 문제가 잇달아 발생하는 점에 대해 일각에서는 SM이 계약 및 관리 시스템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단순히 '잘 되는 집이라 바람 잘 날 없는 것'으로 치부하기 어렵다는 것. SM으로서도 '키워놓으면 나가는' 악순환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한 연예기획사 관계자는 "지난 수년간 소송을 거치며 계약과 관련한 제도가 개선됐음에도 다시 소송이 반복된 만큼 SM이 전반적인 시스템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특히 SM이 적극적으로 여러 국가 출신 멤버로 팀을 구성하는 만큼 문화적 차이로 빚어질 수 있는 소속 가수와의 갈등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hapyr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5/15 17:29 송고

<동방신기·슈주·엑소…SM 반복되는 소송전 이유는>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