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문화분야 뉴스입니다.

<신간> 네트워크 시대의 외교안보·단숨에 읽는 당쟁사…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신간> 네트워크 시대의 외교안보·단숨에 읽는 당쟁사…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 네트워크 시대의 외교안보 = 김상배 편.

새롭게 등장하는 안보 현안의 대응 방안을 살펴보고, 약소국이 아니지만 강대국도 아닌 한국에 필요한 '중견국 외교'를 '네트워크 이론'으로 살펴본 연구서다.

책은 중견국 외교가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현안으로만 구성되는 '착한 외교'라는 통념과 달리 실제로는 국익이라는 실리에 기반을 둔 전략이었음을 스웨덴 사례를 통해 입증한다.

이어 군비축소 문제에 뛰어들어 구체적 성과를 낸 노르웨이, 선진국과 거대 제약회사들에 대응한 브라질의 에이즈 전략 등 중견국들이 이뤄낸 네트워크 전략들을 현장 중심으로 검토했다.

아울러 탈북자 문제, 사스 위기, 일본 넷우익과 한류 등 주제를 통해 한국이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외교무대인 동아시아를 들여다봤다.

사회평론. 450쪽. 2만2천원.

▲ 단숨에 읽는 당쟁사 이야기 = 이성무 지음.

이성무 전 국사편찬위원장이 조선왕조 수백년간 이합집산을 거듭한 당쟁의 흐름과 역사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교양 역사서다. 과거 2권으로 출간된 '조선시대 당쟁사'를 한 권에 집약해 당쟁사의 흐름을 좀 더 쉽게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저자는 "한국 정치는 상대방이 주장하면 무조건 반대부터 하고 자기만 알아들 을 수 있는 '자작의리'가 만연하다"며 "조선시대의 유교적 문치주의와 현대의 의회민주주의가 체제만 다를 뿐 하는 작태는 꼭 빼닮았다"고 지적한다.

아름다운날. 328쪽. 1만3천원.

pul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8/22 16:05 송고


그 외 기사 모음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