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도종환 "진보10년·보수10년 넘는 미래지향적 문화정책 만들 것"(종합)

도종환 장관 "진보와 보수 나누지 않겠다"
도종환 장관 "진보와 보수 나누지 않겠다"(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에서 '문화비전2030'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scape@yna.co.kr
"진화하는 개방형·진행형 문화비전 수립 시작"
문체부, '문화비전2030 - 사람이 있는 문화' 내년 3월 발표

도종환 장관
도종환 장관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아르코예술극장에서 '문화비전2030 - 사람이 있는 문화'의 기조 발표를 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17.12.7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가 새 정부의 문화정책 수립 방향과 세부 계획을 공개했다.

문체부는 7일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에서 도종환 장관 주재로 문화정책 수립 발표 행사를 열어 '문화비전2030 - 사람이 있는 문화'라는 새 정부의 문화정책 기조를 제시했다.

최종 계획은 민관 협치 과정을 거쳐 정책과 사업을 구체화한 뒤 내년 3월 발표된다.

도 장관은 기조 발표에서 "미래지향적인 문화정책, 사람의 생명과 권리를 중시하는 문화가 중심"이라며 "문화가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영역에서 창의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문화 개념을 확대하고 사회 혁신의 동력이 되는 문화를 지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문화에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 없다. 문화는 좌우를 넘어서는 것"이라며 "진보 10년, 보수 10년의 대립과 반목을 넘어서는 미래적인 문화정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종환 장관 "진보와 보수 나누지 않겠다"
도종환 장관 "진보와 보수 나누지 않겠다"(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에서 '문화비전2030'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2017.12.7 scape@yna.co.kr

새 문화정책 모토인 '사람이 있는 문화'에는 "세월호 재난을 겪으며 '이게 나라냐'라고 절규했던 사람들과 새로운 사회와 나라를 외쳤던 사람들, 희망을 잃어가는 미래세대의 열망과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국민의 창작·향유권을 침해한 국가에 대한 반성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도 장관은 "효율과 경쟁보다는 사람이 먼저인 문화로, 위기와 청산에서 비전과 미래의 문화로, 불공정과 독과점에서 공정과 상생의 문화가 되도록 문화정책을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새 문화정책은 전례 없이 공개적인 방식으로 수립하겠다는 뜻을 강하게 피력했다.

도 장관은 "지금부터 모두가 협력해 함께 만들어가는 비전, 완성된 것이 아니라 계속 진화하는 개방형·진행형 문화비전이 될 것"이라며 "이제부터 문화비전 수립을 시작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아직 여백이 많다. 내년 3월까지 여백을 채워가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했다.

도종환 장관
도종환 장관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아르코예술극장에서 '문화비전2030 - 사람이 있는 문화'의 기조 발표를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17.12.7

이와 함께 새 문화정책의 3대 가치로 자율성, 다양성, 창의성을 제시하고, 정책 의제로 ▲ 개인의 창작과 향유 권리 확대 ▲ 문화예술인의 지위와 권리 보장 ▲ 문화 다양성 보호와 확산 ▲ 공정 상생을 위한 문화생태계 조성 ▲ 지역 문화 분권 실현 ▲ 문화 자원의 융합적 역량 강화 ▲ 문화를 통한 창의적 사회 혁신 ▲ 미래와 평화를 위한 문화협력 확대 등 8가지를 제안했다.

문체부는 지난 6월 도 장관 취임 후 각종 분야별 토론회(총 3천100여명 참여)를 거쳐, 지난 10월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를 단장으로 민간전문가와 각 정책 분야별 책임연구자가 참여하는 '새 문화정책 준비단'을 구성해 문화정책 수립을 위한 작업을 본격화했다.

문체부는 준비단과 함께 이날 제시한 정책 의제별로 내년 1월부터 현장토론회를 열어 정책 과제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각 정책 의제는 문화, 예술, 콘텐츠, 미디어, 체육, 관광 등 분야를 포괄한다"며 "공론화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문화비전에서 제시한 의제들은 얼마든지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종환 장관, '문화비전2030' 정책 발표
도종환 장관, '문화비전2030' 정책 발표(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에서 '문화비전2030'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2017.12.7 scape@yna.co.kr

abullapi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2/07 15:0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