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신간] 패션, 영화를 스타일링하다·스님의 논문법

(서울=연합뉴스) 김희선 기자 = ▲ 패션, 영화를 스타일링하다 = 진경옥 지음.

영화 속 의상들이 등장인물의 이미지 창조와 스토리 전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살펴보면서 영화와 패션의 관계를 풀어낸다.

'블랙 스완'에서 주인공이 입은 의상의 색상이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화하는 과정은 분열된 자아의 심리 변화를 표현한다.

영화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속에서 세 주인공은 의상을 통해 캐릭터가 확연히 구분된다.

'좋은놈' 박도원은 롱코트와 스키니진에 카우보이모자와 스카프로 신사의 단정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보여주며, '나쁜 놈' 박창이는 검정 정장에 블랙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갱의 이미지를 시각화했다. '이상한 놈' 윤태구는 배기 바지와 가죽조끼, 군용 귀마개 모자, 고글 등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들을 섞어 코믹한 악동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영화 속 의상이 패션계와 대중에게 영향을 끼치는 현상도 짚어준다.

영국 배우 콜린 퍼스의 수트 맵시가 돋보였던 '킹스맨'(2015)이 대표적인 예다. 2015년 런던 남성복 패션쇼에는 '킹스맨'에서 영감을 받은 정장 의상이 대거 등장했고, 이 영화 덕분에 국내 남성복 정장 매출도 증가했다고 저자는 말한다.

영화 '위대한 개츠비'(1974) 속 상류층 남성의 의상 스타일 역시 대중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개츠비 룩'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졌다.

산지니. 304쪽. 1만9천800원.

▲스님의 논문법 = 자현 지음.

국내 대학에서 박사학위만 4개를 취득하고 학술진흥재단 등재지에 실린 논문 140여편을 쓴 자현 스님이 논문 쓰기의 비법을 알려준다.

석사논문, 박사논문, 학회논문 등 논문 종류별 특성을 설명하면서 주제를 선택하는 법,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는 법, 효율적인 논문 구상 방법 등을 차근차근 풀어낸다.

'잘된 논문의 구조와 방식을 모방하면서 자신만의 기술을 정리하라', '본론을 먼저 쓴 뒤 서론을 작성하라', '각주를 치밀하게 다는 버릇을 들여라' 등 경험에서 우러난 세세한 조언이 들어있다.

불광출판사. 296쪽. 1만5천원.

hisunn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2/08 08:52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