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뉴스Y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1. 1
  2. 1
  3. 1
  4. 1
  5. 1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속보


광고배너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 '첫삽'(종합)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종합5개SNS
기사보기옵션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 '첫삽'(종합)

장보고과학기지 정중앙에서 펄럭이는 태극기
장보고과학기지 정중앙에서 펄럭이는 태극기
(테라노바베이<남극>=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17일 오전(한국시간) 남극 테라노바베이 장보고과학기지 건설지에서 주성호 국토해양부 2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지확정 기념식'이 열렸다. 장보고과학기지가 건설될 부지 정중앙에 게양된 태극기가 펄럭이고 있다. 2012.1.17 utzza@yna.co.kr

주성호 차관 "해양대국의 새 미래를 열겠다"

(테라노바베이<남극>·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강건택 기자 = 남극 제2기지인 장보고 과학기지가 마침내 첫 삽을 떴다.

국토해양부 주성호 제2차관이 이끄는 정부 대표단은 17일 오전(한국시간) 남극 테라노바베이에 위치한 장보고 과학기지 건설현장에서 부지확정 기념식을 열었다.

지난 1988년 남극에 세종과학기지를 지은 지 24년만이다.

세종기지는 남극 최북단 킹조지섬에 위치한 반면 장보고기지는 남극 본대륙에 있어 남극 진출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극 장보고과학기지 부지확정 기념식
남극 장보고과학기지 부지확정 기념식
(테라노바베이<남극>=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17일 오전(한국시간) 남극 테라노바베이 장보고과학기지 건설지에서 열린 '부지확정 기념식'에서 주성호 국토해양부 2차관 등 참석자들이 첫 삽을 뜬 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정순원 현대건설 건축사업본부장, 연영진 국토해양부 해양정책국장, 이홍금 극지연구소장, 주성호 국토해양부 2차관, 김현율 아라온호 선장, 프랑코 리치 이태리 마리오 쥬켈리 기지 대장, 강정극 한국해양연구원장, 김예동 대륙기지건설단장. 2012.1.17 utzza@yna.co.kr
주 차관은 기념사에서 "세종기지 이후 24년만에 대륙 본토에 진출하게 됐다"며 "명품기기지를 건설해 해양대국의 새 미래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세종기지 건설로 남극 연구의 물꼬를 텄지만 지리적 한계로 연구 분야와 대상에서 제약이 많았다"면서 "장보고기지를 통해 앞으로 남극 해저지질, 해양 생물자원 등 남극해를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장보고기지가 예정대로 오는 2014년 3월 완공되면 우리나라는 미국, 영국, 중국 등에 이어 세계에서 9번째로 남극에 2개 이상의 상주기지를 가진 나라가 된다.

국토부는 지난 2006년부터 남극 제2기지 건설을 위해 후보지 선정 작업에 착수해 현지답사를 벌여 2010년 3월 테라노바베이를 최종 후보지를 선정했다.

<그래픽>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 건설 위치
<그래픽>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 건설 위치
(서울=연합뉴스) 김토일 기자 = 국토해양부 주성호 제2차관이 이끄는 정부 대표단은 17일 오전(한국시간) 남극 테라노바베이에 위치한 장보고 과학기지 건설현장에서 부지확정 기념식을 열었다. kmtoil@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장보고기지 공사를 맡은 현대건설[000720]의 정순원 본부장은 "블리자드와 두꺼운 해빙 등 어려운 여건이 예상되지만 세계 각지에서 보여준 기술력과 도전정신으로 친환경적이고 안락한 기지 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념식에 이어 정부 대표단은 테라노바베이에 정박 중인 쇄빙연구선 아라온호에 승선해 장보고기지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정밀조사와 러시아 어선 구조 활동으로 고생한 조사단과 승조원들을 격려했다.

대표단은 또 미국, 이탈리아 등 장보고기지 인근 기지 운영국에 기지 건설에 관한 협력을 요청하고 완공 후에도 국제 네트워크를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utzza@yna.co.kr

firstcircl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2/01/17 14:35 송고

관련기사
"장보고기지 주변은 남극도둑갈매기 밀집서식지"
현대건설, 장보고과학기지 건설지 정밀조사 착수
<새해 첫날 남극 운석탐사…독자 탐사는 처음>
"남극 빙하의 청정한 기운이 국민과 함께하길"

경제 최신사진

전체보기 13


오늘의 연합뉴스

이시각 헤드라인

이시각 탑기사

이시각 주요기사

최근 이슈

더보기


그 외 기사 모음


광고


많이 본 사진

14


도서 홍보

희망멘토 11인의 백수 탈출기 도시탈출 귀농으로 억대 연봉벌기 아주 특별한 베트남 이야기 건강 100세 따라하기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 2012 한국인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