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EBS, 모바일 콘텐츠 제작 본격화…힙합부터 교양까지

독립 다큐 PD 지원하는 프로그램·펀드 신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EBS는 2018년을 일산 신사옥에서 맞는 제2창사의 해로 삼고 모바일 콘텐츠 제작 강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겠다고 3일 밝혔다.

장해랑 EBS 사장이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밝힌 신년 계획에서 가장 눈에 띈 것은 유튜브로 선보일 자체 제작 모바일 콘텐츠들이다.

'강형욱과 빅마마의 개슐랭가이드'
'강형욱과 빅마마의 개슐랭가이드'[EBS 제공]

반려견 전문가 강형욱이 참여하는 '강형욱과 빅마마의 개슐랭가이드', 힙합 장르 중 하나인 '스포큰 워드'(Spoken Word) 공연을 통해 청춘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마이벌스데이'(My Verse. Day) 등이 이달 공개된다.

'다큐프라임'의 '철학하라'와 '한국사 오천년' 등은 온라인에 최적화된 지식교양 콘텐츠로 새롭게 선보인다. 이밖에도 피해자·가해자·방관자 루트를 따라 각 상황을 체험해보는 '학교폭력, 앵그리 키즈', 다양한 역사 현장과 AR(증강현실)기술을 연계한 '역사 호출' 등이 시청자를 찾아간다.

장 사장은 "웹과 모바일을 통한 콘텐츠 이용이 날로 증가한다"며 "기존 프로그램에 트랜스 미디어 요소를 강화하는 등 노력으로 젊은 시청자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마이벌스데이'
'마이벌스데이'[EBS 제공]

EBS는 또 기존 7개 채널의 방향성을 명확히 해 각각 적합한 프로그램을 방송하겠다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1TV는 '민주시민 교육채널', 2TV는 '창의융합 교육채널'로 명명한다. 또 유아·어린이 채널인 EBSu는 EBS키즈(Kids)로 이름을 바꾸고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1TV 새 프로그램으로는 교육 이슈에 대한 심층 토론 '교육, 세상을 바꾸다', '다큐프라임-교육대기획, 번아웃키즈', 'EBS 생방송 교육 대토론', '위기청소년 자아 찾기 프로젝트-나를 찾아 떠나는 길' 등이 눈에 띈다.

또 1TV '행복한 교육세상', 2TV '교육현장 프로젝트'가 신설된다. EBS는 특히 2TV에 대해 "단순한 지식전달보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과 융합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수학, 과학, 소프트웨어 콘텐츠를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번아웃키즈'
'번아웃키즈'[EBS 제공]

EBS는 또 지난해 있었던 외주 다큐멘터리 PD 사망사고에 대한 후속 조치 성격으로 '다큐 시네마'를 신설해 월 1회 국내 우수 독립 다큐멘터리를 방영한다. 방송 작품은 선정기준 마련부터 구매, 방영 방식까지 독립제작계가 결정한다.

또 EBS국제다큐영화제 제작지원사업을 'EBS DOC 펀드'로 규모를 확대하고, 관련 아카데미도 운영할 계획이다.

장해랑 EBS 사장
장해랑 EBS 사장(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장해랑 EBS사장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EBS 신년 기자 초청 간담회에 EBS 일산 신사옥 시대 3대 목표와 10대 약속에 대해 말하고 있다. 2018.1.3

이밖에 EBS FM에서 싱어송라이터 이승열이 진행을 맡아 6년 만에 부활하는 '세계음악기행' 등이 새해 새 프로그램으로 이름을 올렸다.

lis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1/03 11:3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