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반군 세력 확대…오바마, 선별적 공습 승인(종합2보) | 연합뉴스

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기사보기옵션

이라크 반군 세력 확대…오바마, 선별적 공습 승인(종합2보)

오바마
오바마 "이라크 반군 아르빌 진격시 공습"
(AP=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미군이 이라크에서 반군을 선별 공습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IS, 이라크 최대 댐·기독교 마을 장악…주민 대거 피란길

美, "인도적 재앙"…피란민에 구호물품 공수키로

(워싱턴·두바이·서울=연합뉴스) 심인성 유현민 특파원 권수현 이유미 기자 = 이라크 수니파 반군 '이슬람 국가'(IS)가 이라크 최대 규모 댐과 기독교 마을을 장악하는 등 세력을 확대하자 국제사회가 긴급 대응에 나섰다.

미국 정부는 이라크에 대한 선별적 공습과 이라크 피란민에 대한 구호물품 공수를 결정했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긴급회의를 열어 IS를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지원을 촉구했다.

IS는 7일(이하 현지시간) 쿠르드자치정부(KRG) 군조직인 페쉬메르가를 몰아내고 모술 댐을 장악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티그리스강 상류의 모술댐을 장악하면서 IS는 물과 전기를 확보하게 됐다. 또 댐을 방류할 경우 수도 바그다드를 포함한 도시 일부를 수몰시킬 수도 있다.

다만 KRG 관리들은 페쉬메르가가 아직 모술 댐을 장악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IS는 또 이라크 최대 기독교 마을인 카라코시를 비롯해 탈카이프, 바르텔라, 카람레슈 등 기독교 마을을 장악했다.

이로 인해 이들 지역 기독교 주민 10만여명이 피란길에 올랐다고 dpa통신이 전했다. 이라크 북서부에 거주하는 소수종파 야지디족 수만명도 IS의 살해 위협에 피란길에 올랐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미군이 이라크에서 반군을 선별 공습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IS가 쿠르드자치정부 수도 아르빌로 진격할 경우 민간인 대량 희생을 막기 위해 미군이 공습에 나설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군 최고 사령관으로서 미국이 이라크에서 또다른 전쟁에 말려들도록 두지는 않겠다"며 "우리가 이라크 국민의 대테러 전쟁을 지원하더라도 미군이 이라크에서 싸우기 위해 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이라크 피란민들에게 인도주의적 구호 물품을 공수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라크의 상황이 인도적 재앙으로 치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미군이 이미 IS에 대한 공습을 감행했다는 주장이 쿠르드자치정부 쪽에서 나왔으나 미국과 이라크 정부는 이를 부인했다.

쿠르드 군조직 페쉬메르가의 대변인은 미군 F-16 전투기가 7일 신자르 등 이라크 북부 지역 두 곳에서 IS를 표적으로 폭격을 감행했다고 AFP통신에 말했다.

그러나 미 국방부의 존 커비 대변인은 트위터에서 "그런 조치는 취해지지 않았다"며 공습 사실을 부인했다. 무함마드 알리 알하킴 유엔 주재 이라크 대사도 "공습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IS의 공격을 규탄하고 대규모 난민 발생에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이와 함께 이라크 국민의 고통을 완화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지원을 촉구했다.

이달 안보리 의장국을 맡은 영국은 이날 오후 IS 핵심 지도자들을 제재 리스트에 올리는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결의안 초안을 이사국들에 회람할 예정이라고 영국의 마크 라이얼 그랜트 유엔대사는 말했다.

sims@yna.co.kr, gatsb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8/08 11:29 송고

이라크 반군 세력 확대…오바마, 선별적 공습 승인(종합2보)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관련기사
IS, 이라크 최대 댐 장악…기독교주민 대거 피란길(종합2보)| 2014/08/07 23:22
이슬람 무장단체 'IS', 이라크 북부 쿠르드족 위협| 2014/08/07 20:10
이라크 반군 공세로 소수종파 '예지디' 몰살 위기| 2014/08/06 16:53

그 외 기사 모음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