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바르셀로나서 카탈루냐 지도부 석방요구 대규모 시위

도심 광장과 대로에 수만 명 모여 "자유" "SOS 민주주의" 구호 외쳐
스페인 총리, 카탈루냐 직접통치 이후 첫 바르셀로나 방문 예정

카탈루냐 정치인들 석방 요구하는 바르셀로나의 집회
카탈루냐 정치인들 석방 요구하는 바르셀로나의 집회 [AFP=연합뉴스]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스페인 카탈루냐 지역 주민들이 분리독립을 추진하다가 구속수감된 카탈루냐 정치인들의 석방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11일(현지시간) 벌였다.

스페인 언론들에 따르면 이날 카탈루냐 제1 도시 바르셀로나의 도심 광장과 대로에는 시민 수만 명이 모여 구속수감된 정치인을 당장 풀어주라고 스페인 정부에 요구했다.

스페인 정부는 카탈루냐 자치의회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독립공화국을 선포한 직후 자치정부와 의회를 해산하고 자치정부 수뇌부 8명을 구속했다. 이들은 반역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스페인 대법원도 자치의회 지도부 5명을 구속했으나 이들은 다음날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다.

이날 집회에 나온 시민들은 카탈루냐기 '에스텔라다'를 흔들거나 몸에 두른 채 "자유", "SOS 민주주의" 등의 구호를 외쳤다.

카탈루냐 지방에서 스페인 정부와 사법당국에 대한 반발심 여전한 가운데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12일(현지시간) 바르셀로나를 방문할 예정이다.

라호이 총리는 오는 12월 21일 카탈루냐의 새 자치정부 구성을 위한 조기 선거에서 자신의 집권당인 국민당(PP)에 대한 지지를 주민들에게 호소하고, 카탈루냐에 대한 스페인 직접통치 현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카탈루냐가 독립을 선포한 직후 스페인이 카탈루냐의 자치권을 일시 박탈하고 나서 라호이 총리가 이 지역을 방문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카탈루냐의 일방적인 독립 선언에 반대해온 바르셀로나의 아다 콜라우 시장은 독립공화국 선포 직후 벨기에 브뤼셀로 도피한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 등 독립 주도 세력을 맹비난했다.

그는 이날 한 정치모임 발언에서 "그들이 긴장을 촉발하고 다수가 원하지 않는 분리독립을 일방적으로 선언해 버렸다"면서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대중을 기만했다"고 비난했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yonglae@yna.co.kr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 [EPA=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1/12 01:52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