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아베, 평창행 결정 배경뭘까…일본내 참석 여론에 "美도 압박"

'국회 일정보며 검토→참석'선회…위안부합의 강경발언 가능성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 여부와 관련, 그동안 국회 일정을 보며 검토하겠다는 입장에서 참석으로 선회한 데는 일본 안팎의 여러가지 사정이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우리 정부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조사한 뒤 일본에 진심이 담긴 추가 조치를 요구한 걸 계기로, 평창 올림픽 개회식에 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입장을 비쳐온 아베 총리는 24일 관저에서 취재진에 참석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혀 눈길을 모았다.

아베 총리는 "사정이 허락하면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할 것"이라며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확실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아베 총리와 악수하는 강경화 장관
일본 아베 총리와 악수하는 강경화 장관[연합뉴스 자료사진]

산케이신문은 이와 관련, 정상회담이라는 주목받는 자리에서 한국에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모습을 안팎에 보여준다는 의도가 있다면서, 또 하나의 요인으로 미국의 올림픽 대표단을 이끌고 방한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일정을 꼽았다.

이 신문은 "백악관에서도 아베 총리에게 개회식에 참석하기를 바란다는 강력한 요청이 있었다"는 정부 고위 관료의 말을 전했다.

신문은 아베 총리가 회담이나 만찬 등을 통해 한일 합의의 경위와 일본 입장을 설명하는 한편 긴밀한 미·일 관계를 배경으로 펜스 부통령과 보조를 맞춰 문 대통령에게 합의 이행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했다.

산케이는 "한국에 지나친 대북 유화정책을 하지 않도록 못박고 싶어하는 미국이 파트너로서 아베 총리를 지명한 셈"이라며 이는 그간 대북 압력을 최대한으로 높여가야 한다는 일본 정부의 의도와도 일치한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지난해 말 한국 외교부 산하 위안부 합의 검증 태스크포스(TF)가 합의에 문제가 있다는 보고서를 낸 후 일본 정부는 아베 총리의 평창 올림픽 개회식 참석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왔다는 점에서 아베 총리의 평창 올림픽 참석 의지 표명이 눈길을 끈다.

실제 강경화 외교장관이 지난달 19일 아베 총리를 예방, 평창올림픽 참석을 기대한다는 문 대통령의 뜻을 전달했을 때에도 확답하지 않을 정도였다.

문 대통령 바라보는 아베 일본 총리
문 대통령 바라보는 아베 일본 총리(마닐라=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국제컨벤션센터(PICC)에서 열린 제12차 동아시아정상회담(EAS)에 참석해 회담에 앞서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기다리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문 대통령을 바라보고 있다. 2017.11.14
kjhpress@yna.co.kr

일본은 그동안 2015년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발표와 그와 관련된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이어지자 "위안부 합의는 최종·불가역적인 것으로 1㎜도 움직일 수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아베 총리의 평창 올림픽 참석 여부와 연계시키려는 태도도 비쳤다.

아베 총리는 유럽 순방 중이던 지난 15일에도 "국회 일정을 보면서 검토하고 싶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을 비롯해 여당 내에선 한일관계의 중요성을 고려해 아베 총리가 참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기됐고 최근 아사히신문의 여론조사에서도 참석하는 게 좋다는 의견이 53%로 나타나는 등 여론이 나타나면서 아베 총리가 마음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아베 총리가 평창 올림픽 참석을 반대해온 지지층으로부터 비난을 의식해 방한 기간에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 한층 강경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j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1/24 11:28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