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융커 EU집행위원장 "세르비아, 코소보 분쟁 해결해야 EU 가입"

(서울=연합뉴스) 송병승 기자 =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세르비아의 EU 가입을 위해서는 코소보와의 분쟁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마케도니아 MIA 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융커 위원장은 전날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에서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과 회담한 후 기자회견에서 지역 분쟁을 해결하지 않은 나라는 EU 회원국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재차 확인했다.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융커 위원장은 "세르비아는 EU 가입을 위한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해오고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 있다"고 밝혔다.

부치치 대통령은 코소보와 화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바니아계 이슬람 교도가 인구의 다수를 차지하는 코소보는 1990년대 말 옛 유고연방이 해체될 때 세르비아에서 분리 독립하려다 세르비아의 '인종청소'로 수 만명의 사망자와 난민이 양산되는 참혹한 내전을 겪었다. 코소보는 2008년 독립을 선포했으나 세르비아는 이를 인정하지 않은 채 세르비아계 주민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코소보 북부 지역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옛 유고 연방에 속했던 국가 가운데 크로아티아와 슬로베니아는 이미 EU에 가입했고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마케도니아는 EU 가입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songbs@yna.co.kr

(평창동계올림픽 주관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가 구축한 평창뉴스서비스네트워크(PNN) 가입사의 콘텐츠를 인용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2/27 09:55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