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AsiaNet] 중국 청두에 “유니콘 섬” 건설 예정

AsiaNet 73568

(청두, 중국 2018년 5월 16일 AsiaNet=연합뉴스) 2013년, 미국의 유명 투자자 Aileen Lee는 사모펀드와 기업가치가 미화 10억 달러가 넘으며, 설립 후 10년이 안 된 신생기업에 “유니콘(unicorn)”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컨셉은 처음에 실리콘 밸리에서 인기를 얻었고, 이후 빠르게 전 세계로 확산됐다.

유니콘 컨셉이 발생한 미국은 세계에서 유니콘 기업 수가 가장 많다. 그러나 중국의 유니콘 기업이 빠르게 부상함에 따라 그 이점이 사라지고 있다.

유명한 미국의 벤처자본투자 대행사 CB Insights가 지난 10월 발표한 세계 유니콘 명단에 따르면, 2017년에는 59개의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설립됐고, 그 중 19개가 중국에서 설립돼 세계 증가량 중 거의 3분의 1을 차지했다고 한다. 또한, CB Insights는 자사 기사에서 국제 유니콘 기업 지도에서 미국의 지배력이 약해지고, 미국의 유니콘 기업 점유율이 2013년 75%에서 2017년(1~3분기) 41%로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2015년 중국의 유니콘 기업 수는 유럽을 앞지르며, 미국과 비슷해지고 있다.

2014년에만 해도 중국은 유니콘 기업 측면에서 제로 돌파구를 달성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중국 유니콘 기업은 그 수가 극적으로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질적” 측면에서도 매우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2017년 CB Insights가 발표한 국제 유니콘 기업 순위에서 중국의 Didi Chuxing, MIUI 및 Meituan-Dianping이 상위 10위에 들었다.

늦은 출발, 짧은 성장 주기 및 강력한 폭발력을 특징으로 하는 중국 유니콘 기업은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경제와 함께 빠른 성장세를 보여왔다. 이는 세계 강대국으로 변신하고 있는 중국의 또 다른 상징으로 여겨진다.

현재 중국 유니콘 기업은 대부분 베이징, 상하이 및 선전 같은 1급 도시에 몰려 있다. 그러나 다른 도시에서도 놀랄 만한 유니콘 기업의 발전을 볼 수 있다.

최근 중국 서부의 청두는 유니콘 기업을 유치하고 양성하는 데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2월, 청두 시 정부는 중국 최초의 “유니콘 섬”을 위한 전반적인 설계 제안서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그 목적은 국제적인 지혜를 모으고, 유니콘 기업을 위한 시나리오 양성 기지와 생태 혁신 지구를 만들며, 청두를 중국을 비롯해 전 세계를 위한 유니콘 기지로 구축하는 것이다.

올 3월, 청두에서는 설계 제안서를 검토하는 국제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는 유명한 국제 설계 스튜디오가 다수 참가했다. 조만간 최종 설계 제안서가 발표될 예정이다. 기획서에 따르면, “유니콘 섬”은 이미 설립된 유니콘 기업을 위한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청두의 유니콘 기업을 계발하고 양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싱가포르 난양 공과대학 평생 명예총장 Xu Guanlin은 유니콘 섬을 만드는 데 청두의 거주 적합성이 큰 경쟁우위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중국 서부에 유니콘 기업을 위한 모임의 장을 개발할 도시가 있다면, 그것은 분명 청두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국의 경제 발전 역사를 돌아보면, 최초의 개발은 동부 해안 지역에서 시작됐고, 이후 내륙 지역으로 확산됐다. 중서부에 있는 대도시 시카고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제 금융 중심지 중 하나이자, 국제적인 환승역이기도 하다. 청두는 발전된 중국 동부에 비해 큰 잠재력을 안고 있다.

중국 과학기술부의 Torch 센터와 여러 관련 전문 기관이 올 3월에 발표한 2017 중국 유니콘 기업 개발 보고서(Report on Development of Chinese Unicorn Enterprises)에 따르면, Xinchao Media Group Co., Ltd.가 기업가치가 미화 15억 달러를 돌파한 청두의 첫 유니콘 기업이라고 한다. Chengdu XGIMI Technology Co., Ltd.와 Medlinker 같은 청두 기업은 2018년 고속으로 청두 클럽에 가입할 가능성이 가장 큰 기업으로 평가됐다.

청두는 우수 지역 기업을 더욱 도모하고자 2017년 말 지역 내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청두에는 31개의 잠재적 유니콘 기업(잠재적인 유니콘 기업이란, 5년 이내에 설립되고 기업가치가 미화 1억 달러인 기업, 또는 설립 후 5년 이상이고 기업가치가 미화 5억~10억 달러인 기업)이 있다고 한다. 사실 청두는 2022년까지 유니콘 기업 7개, 잠재적 유니콘 기업을 60개 이상을 확보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다.

다른 중국 도시와 마찬가지로, 청두에서도 지역 기업을 지원하고, 해외 기업을 유치하는 최근의 관련 특혜 정책 덕분에 유니콘 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XGIMI CEO Zhong Bo는 이에 큰 인상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청두에서 사업을 시작한 젊은 층은 뜻이 비슷한 여러 파트너가 존재하는 청두의 기업가정신 환경에 주로 매료됐다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창업을 위한 청두의 지원과 특혜 정책도 청년들을 청두로 유치해 꿈을 실현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청두 유니콘 기업의 빠른 발전은 중국의 전반적인 기술 혁신력 신장을 나타낸다. 가까운 미래에 중국 서부에 더 많은 유니콘 기업이 생겨나면서, “유니콘 섬”은 다음 실리콘 밸리가 될지도 모른다.

자료 제공: Chengdu Municipal Government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5/17 13:3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