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IAEA 전 사무차장 "北 고농축 우라늄 폐기, 몇달내 완료 가능"

올리 하이노넨 IAEA 전 사무차장
올리 하이노넨 IAEA 전 사무차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올리 하이노넨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 사무차장이 핵시설의 폐기와 감시, 고농축 우라늄의 외부 반출 등은 빠르면 몇 주에서 몇 달 안에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밝혔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6일 보도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5일(현지시간) RF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했던, 그리고 앞으로 할 계획이었던 핵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공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모든 고농축 우라늄을 외부로 반출할 의사가 있다면 이 과정은 꽤 빨리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라늄 농축 덩어리를 폐기하는 과정은 꽤 쉽다고 볼 수 있다"며 "몇 달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완전하게 끝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플루토늄과 경수로의 폐기는 이보다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지만, "이른 시기에 해결할 수 있는 특정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또 비핵과 이행과 검증 시간에 관해 "어떤 식으로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반년 혹은 일 년 안에 많은 것이 이뤄질 수도 있다"면서 "핵시설의 폐기와 감시 등은 단 몇 주 안에도 이뤄질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모든 시설이 영변에 있는 것이 아니고, 북한 내 여러 지역에 분포돼 있어 인력, 운송 수단 등 고려해야 할 사항도 많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세계적 핵물리학자인 시그프리드 헤커 박사가 북한 비핵화에 최장 15년이 걸릴 수 있다고 전망한 데 대해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나 계획이 부족한 실정"이라면서도 "15년은 좀 길다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redfla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6/06 09:58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