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중국서 한국기업 이미지는 음주·회식·경직된 상하관계"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이 한족 인재를 채용하려면 음주·회식문화와 경직된 상하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상해지부가 14일 발표한 '주중 한국기업 구직자 성향 분석'에 따르면 구직자의 27.7%가 중국기업과 비교되는 한국기업의 특징으로 '음주·회식문화'를 꼽았다.

'경직된 상하관계'(27.0%), '연수·교육 등 자기계발 기회'(14.7%), '야근 및 주말근무'(12.4%)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에 취직하려는 이유는 '회사의 미래 발전 가능성'(21.7%), '회사 규모 및 브랜드 파워'(17.1%),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16.4%), '이직 시 좋은 경력으로 인정'(14.5%) 등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기업은 삼성이 19.1%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이 CJ(14.7%), LG(14.7%), 아모레(13.0%), 현대(10.3%) 등이었다.

민족별 기업 선호도를 보면 한족과 조선족은 삼성을 가장 선호했고 한국인 구직자는 CJ에 취업하고 싶다는 답이 가장 많았다.

구직자들은 중국기업이 한국기업보다 경쟁 우위에 있는 분야로 '모바일 결제·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40.0%), '유통'(15.9%), '전기·전자'(15.5%) 등을 선택했다.

무역협회 상해지부 박선경 부장은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가 한국기업의 조직 문화로 비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중국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조사는 지난 4월 상하이에서 열린 '주중 한국기업 채용박람회'에 참가한 구직자 46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응답자의 민족 비중은 한족 58.1%, 한국인 30.3%, 조선족 8.8%, 기타 2.8%다. [표1] 한국기업 조직문화 특징 인식 비교(민족별)

구분 음주, 회식문화 경직된
상하관계
야근 및 주말근무 연수, 교육 등 자기계발 기회 임직원 간 가족 같은 분위기 확실한 성과보상
한족 29.1% 28.7% 8.1% 15.3% 6.9% 11.8%
조선족 22.9% 21.9% 13.5% 14.6% 10.4% 16.7%
한국인 26.6% 25.3% 20.7% 13.9% 5.1% 8.4%
[표2] 민족별 한국기업 구직 이유
구 분 좋은
커리어
경력 인정
높은 급여 및 복리수준 성과에 따른 보상체계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 회사의 미래발전 가능성 회사규모 및 브랜드 파워 자신의 전공과 일치 기타
한 족 14.7% 5.0% 3.9% 20.6% 19.9% 16.6% 16.1% 3.2%
조선족 18.1% 8.3% 4.2% 16.7% 19.4% 12.5% 4.2% 16.7%
한국인 14.2% 16.4% 7.3% 5.5% 23.7% 17.4% 9.6% 5.9%
(자료: 한국무역협회)

blueke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6/14 08:36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