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AsiaNet] 남아프리카 사업가 관점에서의 중국-아프리카 간 협력

-- 둥관에서의 비즈니스와 친분

AsiaNet 75011

(둥관, 중국 2018년 9월 4일 AsiaNet=연합뉴스) 9월 3일, Beijing Summit of the Forum on China-Africa Cooperation이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 그 시작을 알렸다. 이번 행사에는 해당 포럼의 아프리카 53개 회원국으로부터 수백 명의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중국-아프리카 간 협력이 희망의 땅인 아프리카에 가지고 올 성과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남아프리카의 많은 사업가가 중국 남부 도시인 둥관에서 비즈니스를 하면서 친교를 맺은 경험을 통해 볼 때, BRICS 프레임워크 아래 동양의 주요 국가인 중국이 제공하는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에 Dongguan Commodity South Africa Display Center (SA 센터)가 둥관 통상국과 Dongguan Africa Industrial Investment Co., Ltd (DAIICO)의 협력을 통해 남아프리카 더반에 설립됐다. 이와 동시에 동일한 기구인 South Africa Commodity Dongguan Display Center (DG 센터)가 해당국의 목재, 와인 및 과일을 선보이기 위한 목표로 둥관에 설치됐다. 수만 km 이상 떨어진 두 지역이 서로에게 시장을 비롯해 그 수요도 발견했다는 뜻이다.

지속가능한 개발에는 단순한 비즈니스 기회와 친분뿐만 아니라 상호 혜택 및 윈-윈 협력도 요구된다

둥관에서 와인 사업을 하는 남아프리카 무역상 Denise Stubbs는 중국 문화를 "장기적 비즈니스 관계의 구축으로 '가족'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고 표현한다. 중국의 와인 문화는 품질에 그치지 않는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비즈니스 파트너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달려있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중국 사람과 비즈니스를 하게 될 때는 환영과 감사를 받는다고 느끼게 되는데, 환대하는 것이 그들 문화의 일부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실, 이는 둥관에서 열리는 Guangdong 21th Century Maritime Silk Road International Expo에 참여해 본 아프리카의 많은 사업가가 받는 느낌을 대변한다. 엑스포가 개최되는 해마다 너무도 많은 인기를 얻는데, 그 이유 중 하나로 해당 행사가 '더 많은 비즈니스와 협력을 위해 광둥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는 데 있음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중국이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를 추진하고 BRICS 협력이 성공적인 20년째를 맞이함에 따라, 둥관은 중국에서 성장하고자 노력하는 남아프리카의 회사를 위한 기능적 다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남아프리카의 사업가들은 이 도시와 교역하며 중국과 사업을 하고, 중국 사람들과 거래하는 기술을 체득했다.

DAIICO와 연계해 아프리카 더반에서 목재 사업을 하는 Xolani Ntuli는 도시의 주축 업계 중 하나인 가구 제작을 위한 목재를 공급하고 있다.

그는 "어릴 때는 중국과 일하고 싶었는데, 이제 해상 실크로드의 도움으로 이 꿈이 이뤄졌다"면서 "협력이 시작됐을 때, 수출 시장 경험이 전혀 없었다. 수출 프로젝트에서 가격을 정하고, 이를 계획 및 수행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은 바로 둥관의 친구들"이라고 말했다. Xolani Ntuli는 둥관의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오랫동안 만나고 교류하면서, 이제는 차를 마시는 방법도 안다. 그의 관점에서 중국의 비즈니스 문화는 남아프리카의 문화와 많이 다르며, 중국의 비즈니스 및 사교술을 익히게 됐다.

Mthokozisi Mkhwanazi는 2015년 거리 한구석의 과일가게로 시작한 더반에 있는 수출 회사 Isivuno Food Company의 소유주다. 그녀에 따르면, SA 센터 덕분에 엑스포에 초대돼 둥관의 따뜻한 환영 인사를 받았으며, 아프리카의 과일이 중국으로 수출되는 경로를 이해하게 됐다고 한다. 그녀의 회사는 이제 중국시장에 깊이 의존하는 중요한 과일 수출 회사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남아프리카의 신문 The Star가 발행한 특별 이슈 기사 From Chinese Dream to African Dream: Stories about Dongguan's Manufacturing Companies in Africa의 관점과도 일맥상통한다. 이는 "가난한 사람에게 물고기 하나를 주면 하루의 양식을 준 것이지만, 낚시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면 평생 먹고 살 수 있는 직업을 제공한 것"이라는 중국 속담의 의미와도 닿아 있다. 아프리카에 비즈니스를 확장한 둥관 기반의 회사들은 현지 산업을 개발하고, 더욱 중요한 의미로는 양측의 회사가 모두 번영하는 데 기여했다.

제약 없는 무역은 둥관-아프리카의 사람 대 사람 교류를 확장시키며, 합의된 상호신뢰, 상호혜택 및 윈-윈 협력을 증진시킨다.

둥관의 회사들이 공장을 아프리카에 건설하도록 장려한 것과 관련해, 남아프리카 Trade and Investment KwaZulu-Natal 전무 Bouah는 "많은 사업가가 국가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마지 못해 남아프리카에 투자하고 있다"라며 "그러나 우리는 교역하는 것으로 시작해 서로의 신뢰를 개선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쌍둥이 센터/새로운 플랫폼"이란 혁신적 방식은 비즈니스 협력을 굳건히 하는데 엄청난 역할을 수행했다. SA 센터는 이제 50개 이상의 둥관 기반 회사들이 자리하게 됐고, DG 센터는 2018년 상반기에 남아프리카에서 과일 컨테이너 18개, 목재 컨테이너 300개 이상을 수입했다. 수입된 오렌지, 자몽 및 포도는 Guangzhou Jiangnan Fruit 및 Vegetable Wholesale Market으로 배송돼 중국 전역의 중개상에게 배포된다.

남아프리카의 ANC Progressive Business Forum 의장 Daryl Swanepoel 박사는 이러한 비즈니스 혁신에 깊은 호의를 표했다. 그는 최근 논문을 통해 둥관-남아프리카 간 비즈니스 방식이 건설적이고 새로운 관행이자 남아프리카와 여타 국가 간 관행과는 구별된다면서, 둥관-남아프리카 간 비즈니스 관계가 좋아지면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의 수행에 도움이 되며, 중국과 남아프리카 간 경제 및 무역 협력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둥관과 일대일로 국가 간 무역가치는 2017년에 2,099억9,000만 위안으로, 2016년에 비해 5.5% 상승했다. 수입 무역은 2013년의 630억 위안에서 30.9% 증가한 824억 8,0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자료 제공: The Bureau of Commerce of Dongguan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9/05 16:0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