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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전유물서 이제는 '대세'…AMOLED 시장 급성장

LCD 하락세와 대비…삼성디스플레이가 시장 독주
2분기 전체 중소형 패널 시장 한국업체 점유율 40% 육박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 스마트폰 시장 포화의 여파로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이 뒷걸음질 치는 가운데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디스플레이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005930]가 플래그십(최고급) 스마트폰은 물론 중저가 스마트폰에도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데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잇따라 시장에 가세한데 따른 것이다.

AMOLED 패널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사실상 독주하는 영역이다. 전체 중소형 패널 시장으로 넓혀봐도 삼성과 LG디스플레이 등 한국업체들이 일본, 대만 등의 경쟁국을 따돌리고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17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2분기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71억9천300만달러로 1분기(72억6천500만달러) 대비 1% 감소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지난해 4분기 82억1천100만달러로 정점을 찍은 뒤 올해 1분기에 12% 감소한데 이어 2분기 연속 역성장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주류인 액정표시장치(LCD) 매출액이 지난해 4분기 64억6천200만달러에서 올해 1분기 48억9천300만달러, 2분기 47억300만달러로 급감했기 때문이다.

반면 AMOLED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 15억2천100만달러에서 4분기 17억4천900만달러, 올해 1분기 23억7천100만달러, 2분기 24억9천만달러 등으로 큰 폭의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전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AMOLED 패널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3분기 22.8%에서 올해 2분기 34.6%로 상승했다.

그동안 스마트폰에서 AMOLED 디스플레이는 갤럭시S 시리즈 등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상징이었다.

지난해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애플 아이폰과 중국 중저가업체들의 양면 공격으로 부진을 겪자 AMOLED 패널 시장도 동반 하락했다.

그러나 올해 갤럭시S6와 갤럭시노트5 등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인기를 회복한데다 갤럭시 A, E, J 등 중저가 라인에도 AMOLED가 탑재되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중국업체들이 올해 들어 15종에 달하는 AMOLED 탑재 스마트폰을 내놓으면서 본격 가세한 점도 시장 파이를 키우는데 한몫을 했다.

스마트폰 AMOLED 시장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2분기 기준 시장점유율 99%로 사실상 독주 체제를 구축했다.

삼성디스플레이 입장에서는 그동안 삼성전자에만 의존했던 AMOLED 패널 매출을 중국 스마트폰 업체 등으로 다변화하면서 실적 변동성을 낮추는 긍정적 효과도 누리고 있다.

한편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체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 매출은 2분기 102억3천100만달러로 1분기(103억8천만달러) 대비 1.4% 감소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25%의 매출 점유율로 1분기에 이어 1위 자리를 유지했으며 재팬디스플레이가 15.4%로 2위, LG디스플레이가 14.5%로 3위에 올랐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등 한국업체는 모두 1분기 대비 점유율이 상승했지만 2위 재팬디스플레이, 4위 샤프 등 일본업체들은 점유율이 하락하면서 격차가 벌어졌다. <표>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 매출 점유율

(단위 : %)

업체
2014 2015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삼성디스플레이 15.3 16.0 23.7 25.0
재팬디스플레이 13.6 18.1 16.8 15.4
LG디스플레이 14.7 17.9 12.8 14.5
샤프 13.7 11.4 11.1 9.7
AUO 6.7 6.0 5.2 5.4

pdhis9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5/09/17 06:31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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