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LG CNS,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출시…금융 등에 적용

디지털 인증ㆍ커뮤니티 화폐ㆍ공급망 관리…보험금 자동 청구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LG CNS는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Monachain)'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모나체인은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영역에 적용 가능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핵심 기능은 ▲ 디지털 인증 ▲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 ▲ 디지털 공급망 관리다.

디지털 인증은 스마트폰 등 개인 휴대 기기의 개인식별번호(PIN)나 지문 등 생체정보만으로 이용자의 신원을 확인한다. 국제 표준인 분산 신원 확인(DID) 기술이 적용돼 다른 시스템과 연계가 쉽다는 점이 장점이다.

LG CNS는 "모나체인의 디지털 인증을 이용해 병원에서 의료비를 결제하면 자동으로 보험금이 청구된다"며 "관련 정보가 보험사와 병원 등에 신속하게 공유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화폐 발행과 복지수당 지급 등에 최적화된 서비스다. LG CNS가 은행에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면 은행이 화폐 발행과 유통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LG CNS는 시중 은행과 커뮤니티 화폐 사업을 준비 중이다.

디지털 공급망 관리(SCM) 기능은 제품 생산에서 고객 인도까지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각 이해관계자에게 공유한다. 생산 시간 단축, 적정재고 유지, 운송오류 최소화 등의 효과가 있다고 LG CNS는 설명했다.

LG CNS는 최근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50명으로 블록체인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향후 인원을 2배 이상 늘리고, 상반기 내 리눅스 재단이 주관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개발 프로젝트 '하이퍼레저(Hyperledger)'에 참여할 예정이다.

최고기술책임자 현신균 전무는 "모나체인 출시를 통해 금융 외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성공사례를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LG CNS의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을 적용한 보험금 청구 절차
LG CNS의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을 적용한 보험금 청구 절차

okk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5/13 10:0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