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안드로이드 오토' 국내 출시…현대·기아차 전 차종 지원

카카오내비 탑재…멜론 등 음원 서비스 이용 가능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구글이 현대·기아자동차[000270]와 카카오[035720] 등 국내 업체와 손잡고 자동차용 앱 '안드로이드 오토'를 내놓았다.

구글은 12일 강남구 압구정동 기아 비트360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안드로이드 오토 국내 출시를 공식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차량 화면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연결해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앱이다.

내비게이션·음악·메시지 등 기능을 구글의 인공지능(AI)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차량에서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2015년 출시 이후 안드로이드 오토에 탑재된 구글 어시스턴트가 영어 외에 지원하는 언어는 한국어가 처음이라고 구글은 전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현대·기아자동차 전 차종에서 지원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5년 미국에서 전 세계 자동차 업체 중 최초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를 적용했다.

내비게이션은 카카오의 '카카오내비'를 탑재했다. 보통 내비게이션으로 '구글맵'이나 구글 자회사 '웨이즈' 등 앱을 쓰지만, 구글이 지도 반출 문제로 국내에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카카오와 손을 잡았다.

음악 재생 기능은 멜론·지니·벅스 등 국내 음원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로렌스 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리드 프로덕트 매니저는 "자연어 음성을 지원하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국내 운전자들도 내비게이션·미디어·전화·메시지 등 기능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쓰려면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은 다음 스마트폰과 차량을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차랑 화면에 뜨는 안내에 따라 설치하면 된다.

스티어링 휠의 음성인식 버튼 또는 안드로이드 오토 화면의 마이크 모양을 누르거나 '오케이 구글'이라고 말하면 음성인식이 작동된다.

ljungber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7/12 10:5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