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기사보기옵션

<점박이물범, 연해주서 중국 발해만까지 이동>

점박이물범(자료사진)
점박이물범(자료사진)

수과원 고래연구소, 울산서 방류 198일간 추적 밝혀져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지금까지 학계에 보고된 것과 달리 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는 점박이물범이 러시아 연해주에서 중국 발해만까지 이동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점박이물범의 회유경로를 전면 수정하는 세계 최초 관찰로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는 지난해 6월 울산 앞바다에서 방류했던 점박이물범이 방류이후 198일간 3천300㎞ 추적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점박이물범(자료사진)
점박이물범(자료사진)
고래연구소는 고래생태체험관과 함께 지난해 5월 27일 월성원자력발전소 취수구 부근 저수조에서 구조한 점박이물범을 3주 간 치료 한 뒤 6월 25일 위성추적장치를 부착해 울산 주전해수욕장에서 방류했다.

방류 열흘 만에 러시아의 물범 번식지로 이동해 약 5개월간 머문 후 지난해 12월 중순 다시 남하해 대한해협을 경유했다.

이후 우리나라 남해안과 진도 연안을 따라 서해안을 경유해 북상한 후 중국 다롄시 부근에 머물고있는 것으로 확인됐고 황해 물범의 번식지인 발해만까지 이동할 것으로 예측된다.

점박이물범, 연해주서 중국 발해만까지 이동
점박이물범, 연해주서 중국 발해만까지 이동
(부산=연합뉴스)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는 점박이물범이 러시아 연해주에서 중국 발해만까지 이동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14일 밝혔다. 2014.1.14 << 지방 기사 참고. 수산과학원 >> osh9981@yna.co.kr
점박이물범(Spotted seal, Phoca largha)은 몸길이 1.7m, 체중 80∼130㎏으로 은회색 또는 회갈색 바탕에 타원형 점무늬를 가지고 있다. 베링해, 오호츠크해, 동해, 황해 등지에 서식하는 4개의 무리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백령도에서 주로 관찰되는 점박이물범은 겨울 중국의 발해만 번식지에서 번식을 마치고 봄이 되면 남하하는 개체들로 늦가을까지 백령도 주변 바위섬에 머물면서 휴식하다가 겨울이 되면 다시 발해만으로 이동하는 생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강원도와 경상북도 연안에서도 드물게 관찰되는 점박이물범은 러시아 연해주 주변 서식지에서 남하한 개체로 알려져 있다.

<그래픽> 점박이물범 이동 경로
<그래픽> 점박이물범 이동 경로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는 지난해 6월 울산 앞바다에서 방류했던 점박이물범이 방류이후 198일간 3천300㎞ 추적한 결과 지금까지 학계에 보고된 것과 달리 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는 점박이물범이 러시아 연해주에서 중국 발해만까지 이동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jin34@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따라서 대한해협을 거쳐 황해로 이동하는 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밝혀진 바가 없었고 이번 조사에서 동해에서 황해로 이동하는 점박이물범 개체가 세계 최초로 관찰됨에 따라 전 세계 점박이물범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안두해 고래연구소장은 "이번 결과를 계기로 러시아와 중국 과학자와의 교류를 확대하는 등 동해와 서해를 회유하는 점박이물범의 생태학적 특징을 밝히기 위한 모니터링 연구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osh9981@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4/01/14 10:37 송고

<점박이물범, 연해주서 중국 발해만까지 이동>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