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김해서 '신공항' 건설 찬반 갈리나…양측 차례로 회견

소음·안전대책 대안 마련은 한 목소리…18일 국토부 참석 토론회 주목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정부의 김해신공항 추진에 반대하는 분위기 일색이었던 김해에서 해가 바뀌자 신공항을 지지하는 단체가 만들어져 공개 회견을 갖는 등 복잡한 양상을 보였다.

3일 김해시청에선 신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단체와 지지하는 단체가 차례로 나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해신공항 건설 지지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음·안전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합니다
소음·안전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합니다(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김해지역 시민사회단체와 김해시의회 등으로 구성한 김해신공항건설반대대책위원회 등 3개 위원회가 3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1.3 choi21@yna.co.kr

먼저 기자회견을 연 쪽은 신공항 건설 반대 측이었다.

김해지역 시민사회단체 모임인 김해신공항건설반대대책위원회, 김해신공항백지화시민대책위, 김해시의회신공항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김해신공항 사전타당성 조사결과를 공개하고 피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국토교통부는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한 프랑스 파리공항 공단엔지니어링(ADPi) 발표 후 1년 6개월이 지났음에도 최종보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항공학적 검토로 장애물 절취 없이 가능한 활주로 건설 방안 등을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또 "김해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2차례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김해시민 87% 이상이 김해신공항으로 인해 소음피해가 심각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며 "지난 정부에서 추진한 국책사업이라는 미명하에 지역민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면 김해 신공항건설 또한 현 정부에서 해결해야 할 적폐"라고 지적했다.

류경화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원장은 "근본적으로 김해신공항에 대한 소음피해 대책과 안전성이 확보되는 대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백지화가 정답"이라며 "김해신공항이 어떤 근거로 어떻게 결정됐는지 정부는 정확한 ADPi 자료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해신공항 건설을 지지하는 모임 발족 기자회견도 이어졌다.

김해신공항 건설 지지합니다
김해신공항 건설 지지합니다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김해 신공항건설 지지 김해시민협의회가 3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해신공항 건설 지지 모임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1.3 choi21@yna.co.kr

이어 지역주민 30여 명이 참석한 김해 신공항건설 지지 김해시민협의회는 "김해신공항은 김해경제 기적의 산실이며 세계 속 김해를 알리는 첫 관문으로 시 경제를 살리는 효자 공항"이라며 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들은 "김해신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일부 시민과 몰지각한 시·도의원 등은 시민을 선동하지 말고 신공항 건설로 야기되는 소음·안전·교통 등에 대한 정부의 보상책으로 김해국제공항 거점도시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들도 국토부가 당초 발표한 V자형 활주로 건설은 김해시가지 중심을 관통하는 만큼 반대하며, 11자형 활주로 건설 대안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 허점도 의장은 "시가지에 내걸린 김해신공항 건설반대 현수막 등은 모두 불법인데도 시가 조직적으로 방치하고 있다"며 "직무유기와 유착 의혹이 있는 허성곤 김해시장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양 측은 이날 30분 간격으로 회견을 열었지만 충돌은 없었다.

이처럼 새해 들어서도 김해신공항 건설을 둘러싼 찬반 주장이 여전한 가운데 오는 18일 김해시청 대회의실에서는 김해지역 가야포럼과 민홍철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는 김해신공항 관련 대토론회가 열린다.

이 자리에는 국토부 관계자도 나서서 김해신공항 건설 관련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해공항 활주로 이륙하는 항공기
김해공항 활주로 이륙하는 항공기

choi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1/03 14:23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2016 미래창조 귀농귀촌 박람회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