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정부 "수출·투자 호조에 생산·소비 반등…경제회복 이어져"

그린북 3월호 "청년 실업률 상승·통상현안은 위험요소"
"경기 회복세가 일자리, 민생개선을 통해 체감되도록 하겠다"

(세종=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최근 한국 경제는 수출 호조와 투자 증가에 생산·소비의 반등까지 나타나며 회복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는 정부 진단이 나왔다.

정부는 대내외 위험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경기 회복세가 일자리·민생개선을 통해 체감될 수 있도록 정책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경제 15년 뒤 세계 8위…중국은 미국 제치고 1위" (CG)
한국경제 15년 뒤 세계 8위…중국은 미국 제치고 1위" (CG)[연합뉴스TV 제공]

기획재정부는 9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3월호에서 "수출 호조 등에 힘입어 투자 증가세가 지속하는 가운데 기저효과 등으로 생산·소비도 큰 폭으로 반등하며 회복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생산·소비·설비투자가 반등해 경기회복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난달 평가와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세계 경제 개선과 수출 증가세에 힘입어 회복세가 지속할 것"이라면서도 "청년 실업률 상승 등 어려운 고용여건과 통상현안, 미국 금리 인상 등 대내외 위험요인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전망했다.

지난 1월 전산업생산은 전월보다 1.2% 상승, 감소세였던 전달(-0.5%)에서 큰 폭의 반등에 성공했다.

광공업 생산도 자동차·반도체 생산 확대에 힘입어 전월보다 1.0% 증가했다. 전월(-1.7%)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했다.

서비스업 생산은 전문·화학·기술업, 운수·창고업 등에서 늘며 전월보다 0.8% 증가하며 역시 반등했다.

1월 취업자 증가 폭은 전년 동월 대비 33만4천명으로 4개월 만에 증가폭이 30만명대를 회복했다.

다만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청년 실업률은 8.7%로 1년 전보다 0.1%포인트 올랐다.

1월 소매판매는 전월 자동차 판매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공기청정기 등 미세먼지 관련 가전제품 판매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달보다 1.7% 증가했다. 12월 -2.6%에 비교하면 큰 폭의 반등이다.

2월 소비자물가는 한파에 따른 채소류 가격 상승 등으로 1년 전보다 1.4% 올랐다.

2월 소비속보 지표
2월 소비속보 지표[기획재정부 제공=연합뉴스]

2월 소비속보 지표를 보면 자동차 판매 부진이 두드러진다.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은 1년 전보다 11.2% 감소했다.

다만 백화점과 할인점 매출액은 각각 8.5%, 13.5% 증가해 향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정부는 전망했다.

휘발유·경유 판매량도 1.4% 증가했고, 카드 국내승인액도 4.2% 늘어났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전달(109.9)보다 다소 낮은 108.2를 기록했다.

2월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년 전보다 41.2% 줄어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 영향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1월 설비투자는 반도체 제조용 기계 수입 증가 등으로 전달보다 6.2% 상승해 3개월 연속 상승을 이어갔다.

건설투자는 신규주택 완공물량 증가에 따른 주거용 건물 기성액 호조 등으로 전월보다 8.2% 증가해 두 달 연속 늘었다.

2월 수출은 설 이동에 따른 조업일 감소에도 세계 경제 개선에 따른 반도체 등 주력품목 호조에 따라 1년 전보다 4.0% 증가했다. 16개월 연속 증가다.

2월 국내 금융시장은 미국 금리상승 우려 등에 따라 하락했고, 원/달러 환율은 달러 강세로 약세를 보였다.

주택시장은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매매가격이 전월보다 0.20% 올라 상승 폭이 확대됐다. 전셋값은 입주물량 증가와 계절적 비수기 등의 영향으로 전월보다 0.09% 감소했다.

정부 관계자는 "대내외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경기 회복세가 일자리·민생개선을 통해 체감될 수 있도록 2018년 경제정책방향 등 정책 노력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2vs2@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3/09 10:0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2016 미래창조 귀농귀촌 박람회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