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충북소방본부 화재 진압 훈련 시연회 열어

'백 드래프트' 현상 시연
'백 드래프트' 현상 시연(청주=연합뉴스) 12일 오후 청주시 상당구 동남택지개발지구에서 열린 '실물화재진압훈련 시연회'에 119소방대가 '백 드래프트' 현상을 시연하고 있다. 백 드래프트는 화재가 발생한 내부 공간으로 진입하기 위해 문을 열 거나 창문을 부수게 되면 산소가 공급돼 폭발하듯이 불길이 크게 번지는 현상이다. [충북도 제공 = 연합뉴스]

(청주=연합뉴스) 이승민 기자 = 충북소방본부는 12일 청주시 상당구 동남택지개발지구에서 '실물 화재 진압 훈련 시연회'를 했다.

[충북도 제공 = 연합뉴스]

이번 훈련은 건축물 화재 상황에서 인명 피해의 원인인 '플래시 오버'와 '백 드래프트' 현상을 시연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플래시 오버는 갑자기 불꽃이 폭발적으로 확산해 창문이나 방문에서 연기나 불꽃이 뿜어져 나오는 상태를 이른다.

백 드래프트는 화재가 발생한 내부 공간으로 진입하기 위해 문을 열 거나 창문을 부수게 되면 산소가 갑자기 공급돼 마치 폭발하듯이 불길이 크게 번지는 현상이다.

충북소방, 화재 진압 훈련
충북소방, 화재 진압 훈련(청주=연합뉴스) 12일 오후 청주시 상당구 동남택지개발지구에서 열린 '실물화재진압훈련 시연회'에 참가한 119소방대원이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충북소방본부 제공 = 연합뉴스]

충북도소방본부가 개발 중인 다목적 화재 진압용 65㎜ 관창과 방수 보조밴드도 이날 훈련에 투입됐다.

충북도소방본부 관계자는 "이번 진압 훈련에서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사용해 실시간 현장 정보를 수집하고 인명 구조에 활용하는 시스템도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logo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7/12 17:5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