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컨텐츠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속보 | 연합뉴스가 전해드리는 최신 북한 뉴스입니다.
 이전 화면으로

日관방 "북핵 불가역적 폐기 위해선 IAEA 검증 불가결"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15일 북한이 다음 주 외국 언론이 지켜보는 가운데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그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에 의한 모든 대량파괴무기 및 기존 핵 계획 폐기를 불가역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IAEA가 가진 검증 지식, 경험, 전문적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불가결하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미국을 비롯한 관계 국가들과 긴밀히 연대해 가장 효과적인 검증 방법에 대해 확실하게 조율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 추진 자체는 지난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긍정적인 움직임으로 생각한다"며 내달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구체적 행동을 끌어내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北 풍계리에 초대받지 못한 일본…재팬 패싱 현실로(CG)
北 풍계리에 초대받지 못한 일본…재팬 패싱 현실로(CG)[연합뉴스TV 제공]
북한, 오는 23∼25일 사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는 행사 진행(CG)
북한, 오는 23∼25일 사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는 행사 진행(CG)[연합뉴스TV 제공]

choina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5/15 11:15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