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컨텐츠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속보 | 연합뉴스가 전해드리는 최신 북한 뉴스입니다.
 이전 화면으로

"2020 도쿄올림픽 조직위, 남북 단일팀 구성 환영"

[올림픽] '우리는 하나다!'
[올림픽] '우리는 하나다!'(강릉=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20일 강원도 강릉시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7∼8위 순위 결정전 남북 단일팀 대 스웨덴 경기가 1대6 단일팀 패배로 끝난 뒤 단일팀 선수들이 서로를 격려하고 있다. 2018.2.20
yang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선영 기자 =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남북한 단일팀 참가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일 전했다.

2020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마사 타카야 대변인은 지난달 31일 남북 단일팀 참가에 대한 입장을 묻는 RFA에 "환영한다"며 남북한을 포함해 "모든 관련 당사자와 긴밀히 협력해 모든 국가 및 지역의 선수를 환영할 수 있도록 가능한 최고의 무대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림픽은 세계 평화의 축하행사"라며 "우리는 이러한 올림픽 정신에 대한 헌신으로 올림픽에 참가하는 많은 국가 및 지역의 선수들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남북 단일팀을 포함한 각 국가의 올림픽위원회(NOC)의 참가 자격은 국제연맹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결정할 문제"이며 "국제연맹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대회의 원활한 운영을 목표로 모든 관련 당사자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IOC는 RFA에 올림픽 헌장에 따라 남북한 단일팀 등 모든 국가는 2020 도쿄 하계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화하는 도종환 장관과 북한 김일국
대화하는 도종환 장관과 북한 김일국(팔렘방=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과 김일국 북한 체육상(오른쪽)이 22일 오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팔렘방 자카바링 스포츠 시티 조정경기장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북 단일팀 조정 경기를 관전하며 대화하고 있다. 2018.8.22
kjhpress@yna.co.kr

앞서 지난달 22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인도네시아 팔렘방 자카바링 스포츠시티 조정-카누 레가타 코스에서 열린 남북 단일팀 조정 경기를 북한 김일국 체육상과 함께 관람한 뒤 기자들에게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에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자고 북측에 제의했다고 말했다.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남북한 단일팀이 구성되면 하계올림픽 사상 최초가 된다.

한편 지난 3월 북한의 초청으로 방북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났던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chs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9/01 08:0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