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고충처리

연합뉴스 보도로 인해 피해를 본 개인 또는 단체(국가, 지방자치단체 등)는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고충처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된 고충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1. 고충처리인이란

  • 가. 고충처리인의 자격 :연합뉴스 구성원 중 당사가 보도하는 내용 전반에 대해 폭넓은 이해와 고충처리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경륜 등을 갖춘 인물로 한다.
  • 나. 고충처리인의 지위 및 신분 : 고충처리인은 당사가 보도한 내용으로 인한 권익침해여부의 조사, 시정건의 및 피해자의 고충에 대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는 지위를 갖는다. 회사는 고충처리인의 자율적 활동을 보장함과 아울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고충처리인의 건의 및 권고를 수용하도록 노력한다.
  • 다. 보수 및 임기 : 회사는 고충처리인이 업무 수행 상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적정 금전을 제공 할 수 있으며, 고충처리인의 임기는 1년으로 연임할 수 있다.

2. 고충처리인 소개

김민철
  • – 1989년 연합뉴스 해외부, 사회부, 정치부 기자
  • – 2003년 경영기획실 차장
  • – 2005년 同 요하네스버그 특파원
  • – 2008년 同 사회부장
  • – 2009년 同 국제뉴스2부장
  • – 2011년 同 요하네스버그 특파원
  • – 2014년 同 편집국 사회담당 부국장
  • – 2015년 同 콘텐츠평가실장(현)

3. 고충처리 신청대상자

가. 고충처리 신청대상자 및 요건
연합뉴스 보도로 인하여 명예나 권리 그 밖의 법익 침해로 피해를 본 사실이 있는 개인 또는 단체(국가ㆍ지방자치단체, 기관 또는 단체의 장)일 것.
* (법익(法益):법적으로 보호되는 이익 또는 가치)
나. 고충처리 신청 제외 대상
신청인이 공개된 자리에서 다수를 상대로 직접 표현한 내용의 사실 보도인 경우
신청인이 공인으로서 보도내용이 그의 업무와 관련된 경우
신청인 자신이 아닌 타인이거나 특정단체, 이익단체의 이해에 관한 사항
신청내용이 국가ㆍ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의 공개회의나 법원의 공개재판 절차 과정의 사실보도에 관한 사항
다른 법적 구제수단이 진행되고 있거나 법원의 판단이 요구되는 사항

4. 절차

가. 일반적 고충처리 신청의 경우(처리 요구사항 및 사안에 따라 1∼3주 소요)
  1. 고충처리인은 접수된 고충처리 신청서의 내용에 대해 해당부서와 사실조사를 실시, 해결방안을 강구토록 합니다.
    • 사실조사 결과가 타당할 경우 : 해당부서에 해결방안 권고(해당부서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권고사항을 수용하여야 하며 처리결과는 신청인에게 통보됩니다.)
    • 사실조사 결과가 타당치 않은 경우 : 부적합 판단의 자료와 함께 신청인에게 통보 합니다.
  2. 고충처리 신청에 따른 처리결과는 연합뉴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합니다.
나. 정정보도청구 고충처리 신청의 경우(3~7일 이내)
정정보도청구는 보도가 진실하지 아니함으로 인해 피해를 본 경우
신청인은 정정대상인 보도내용 및 정정을 구하는 이유와 정정보도 요청의 보도문을 명시하여 청구하여야 하며, 이 경우 연합뉴스는 다음의 경우에 한해 정정보도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 피해자가 정정보도청구권을 행사할 정당한 이익이 없는 때
  • 청구된 정정보도의 내용이 명백히 사실에 반할 때
  • 청구된 정정보도의 내용이 명백히 위법한 내용인 때
  • 상업적인 광고만을 목적으로 하는 때
  • 청구된 정정보도의 내용이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의 공개회의와 법원의 공개재판절차의 사실 보도에 관한 것일 때
정정보도청구시 처리절차
  • 신청인 : (신청서) - 접수 - (수용여부 통보 :3일이내)
  • 불성립 : 그러한 사실이 없음을 입증
  • 성립(수용) :청구받은 날로부터 7일이내에 정정보도문 게재
다. 반론보도청구 고충처리 신청의 경우(3~7일 이내)
사실적 주장에 관한 보도로 인해 피해를 본 경우
신청인은 반론대상인 보도내용 및 반론을 구하는 이유와 반론보도 요청의 보도문을 명시하여청구하여야 하며, 이 경우 연합뉴스는 다음의 경우에 한해 반론보도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 피해자가 반론보도청구권을 행사할 정당한 이익이 없는 때
  • 청구된 반론보도의 내용이 명백히 사실에 반할 때
  • 청구된 반론보도의 내용이 명백히 위법한 내용인 때
  • 상업적인 광고만을 목적으로 하는 때
  • 청구된 반론보도의 내용이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의 공개회의와 법원의 공개재판절차의 사실 보도에 관한 것일 때
반론보도청구시 처리절차
  • 신청인 : (신청서) - 접수 - (수용여부 통보 :3일이내)
  • 불성립 : 그러한 사실이 없음을 입증
  • 성립(수용) :청구받은 날로부터 7일이내에 반론보도문 게재

5. 고충처리 신청방법

'신청서 내려받기' 를 통해 고충처리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증빙자료(필요시)와 함께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주 소 : 연합뉴스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2길 25 (우편번호 03143)
  • 문의전화 : 02-398-3035(고충처리인)
  • E-Mail : ombudsman@yna.co.kr
신청서 내려받기

6. 활동사항 공표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15년 활동사항 공표
  1. 민원인은 2015년 8월 20일 송고된 "경기도 양주서 현직 소방관 옥상 올라가 자살소동" 제하 기사 삭제를 9월 4일 요청. 민원인은 지인과 말다툼 후 지인이 거주하는 빌라건물 4층의 집 문을 노크했으나 인기척이 없어 옥상출입문에 앉아 기다리다가 누군가 경찰에 "자살오인" 신고를 하였다고 하며 경찰관에게 "오해를 풀려고 대화를 좀 하러왔다"고 했음. 유서는 경찰이 와서 "유서 달라"고 해서 "자살할 일도 아닌데 왜 그러냐?"고 따지며 "화가 나서 '여기 없으면 저 집에 있지 않냐?'고 항의한 말이 와전됐다"며 기사삭제를 요청. 민원인 요청에 따라 기사 삭제.
  2. 민원인은 2015년 8월 23일 오후 송고된 『입대기피 외국행?…지금 SNS엔 "싸우러 가겠다" 결의 쇄도』 제하 기사에서 한 여성 네티즌이 「"저도 남편을 보낼 준비가 됐습니다"며 결전의지를 다졌다.」는 내용이 담긴 단락을 삭제해줄 것을 요청. 또 한 네티즌이 올린 악성댓글도 삭제해달라고 요청. 민원인 요청에 따라 해당 단락과 악플 삭제.
  3. 민원인은 지난 92년에 송고된 '교통 사망 사고'의 가해자이지만 이제 사건이 발생한지 20년이 지났고 수감생활도 한 만큼 포털에서 기사를 삭제하거나 실명과 주소지를 삭제 또는 비공개해달라고 2015년 11월에 요청. 이에 따라 포털에서 삭제 조치함.
  4. 민원인은 2015년 8월에 송고된 분신 소동 관련 연합뉴스 기사에서 피해자임에도 소동이 발생한 곳이 기사에 명시되는 바람에 2차 피해 우려가 있다며 기사 수정을 요청. 이에 따라 소동 장소가 특정되지 않도록 포털 기사를 수정함.
  5. 민원인은 2015년 5월 연합뉴스에서 송고된『미국 뉴욕주, 네일살롱 실태조사 등 긴급대책 발표(종합)』 기사에 매핑된 사진에 민원인측이 생산한 네일아트 제품이 노출됐다며 이를 삭제해달라고 요청. 민원인은 문제의 사진은 서울에서 열린 한 네일아트 박람회에서 연합뉴스가 촬영한 것으로, 당시 논란이 된 뉴욕주의 네일살롱 건과는 무관하다고 주장. 이에 따라 관련 사진 삭제.
  6. 민원인은 2015년 4월 '경희궁 자이 오피스텔' 검색을 하다 연합뉴스에 초상권이 침해됐다며 사진 삭제를 요청. 당시 부동산업자가 말을 건네 설명을 듣고 있던 중 사진이 찍혔다며 사진을 삭제할 것을 주문. 해당 내용을 사진부에 전파했으나 민원인이 다시 사진부와 접촉해 해결했다며 연합뉴스의 빠른 조치에 감사하다고 밝힘.
  7. ※이외 연합뉴스 기사 관련 수십건의 고충처리를 전화, 이메일, 우편 등으로 받아 처리함.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14년 활동사항 공표
  1. 민원인은 2013년 6월18일 송고된 『속옷 모델 자청한 女의대생…뒤늦은 후회』 제하 기사를 포털에서 삭제해줄 것을 2014년 9월 요청. 기사 내용은 법원이 속옷 모델로 나선 A씨의 얼굴을 노출시킨 쇼핑몰 운영자에게 A씨가 나온 사진을 인터넷 쇼핑몰에 게시·유포하지 말도록 했다는 것. 하지만 A씨 사진이 인터넷에 퍼지고 댓글이 달리는 등으로 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다며 기사를 포털에서 삭제해달라고 요청해옴. 민원인 요청대로 기사를 포털에서 삭제.
  2. 민원인은 2005년 5월 송고된 『학교 친구들이 백혈병 소녀 돕기 나서』 제하 기사를 포털에서 노출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2014년 8월 요청. 기사를 통해 여러 도움의 손길이 있었고 이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으나 사회생활을 하려는 과정에서 과거 기사가 검색돼 취업에 어려움이 있거나 취업해도 사람들 입에 가십거리로 오르내려 상처를 입고 있다는 것임. 민원인의 요청을 받아들여 포털에서 삭제 처리.
  3. 민원인은 2014년 6월 자신의 남편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을 연합뉴스가 보도한 데 대해 7월 기사 삭제를 요청. 가족의 일원이 기사로 인해 또다시 충격을 입는 게 염려된다며 삭제를 요청. 요청에 따라 삭제 조치함.
  4. 민원인은 1999년 불법 의료행위로 구속기소돼 연합뉴스에서 실명으로 보도했음. 민원인은 2014년 7월 대리인을 통해 과거 잘못을 뉘우치고 열심히 사회활동과 학술활동을 하고 있으나 포털에서 기사가 검색돼 심히 걱정된다며 실명을 삭제해주도록 요청. 이에 따라 포털에서 삭제 조치.
  5. 민원인은 2014년 4월 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가족이 운명한 것과 관련, 연합뉴스의 기사로 포털사이트에 기사가 올려져 있고 악성댓글 등으로 가족이 다시 한 번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며 같은 해 6월 포털에서 기사 삭제를 요청. 이에 따라 포털에서 삭제 조치함.
  6. 민원인은 1999년 여객선 선장을 하던 도중 발생한 추돌사고로 2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 연합뉴스 기사에 자신의 이름이 포털에 노출돼 있다며 과거의 상처를 씻고 용기를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기사 내용을 삭제해달라고 2014년 6월 요청. 포털에서 삭제 조치함.
  7. 민원인은 1999년 송고된 연합뉴스의 병역면제비리 관련 기사에서 자신의 실명이 노출돼 있다며 과거 잘못을 뉘우치고 반성하고 살아가는 과정에서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며 2014년 3월 실명 삭제를 요청. 포털에서 실명 삭제 조치함.

※이외 연합뉴스 기사 관련 수십건의 고충처리를 전화, 이메일, 우편 등으로 받아 처리함.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13년 1월 ~ 2013년 12월 활동사항 공표
  1. 1994년 1월 17일 민원인 남편이 경찰관으로 근무 중 과로로 사망한 사건과 관련한 기사에 민원인 이름이 기재돼 있음. 남편이 잠시 함께 산책하다 쓰러졌으며 바로 구급대에 연락했다는 민원인의 설명도 인용한 당시 연합뉴스의 보도 내용에 잘못은 없음. 그러나 현재 공직자인 민원인 본인은 물론이고 성인이 된 딸도 이 사건을 잊고 살아감에도 포털 등에서 사망한 남편이나 민원인 이름을 검색하면 당시 보도가 나와 "아픈 과거를 되새기게 된다"며 기사 전체 삭제나 본인 이름 삭제 처리 등을 요청함. 단순과로사인데다 기사의 기록적 가치가 없다는 점도 고려해 2013년 10월 16일 해당 기사를 삭제 조치함으로써 종결함.
  2. 민원인은 지난 1994년 11월 검찰의 조직폭력배 일제단속에 걸려 폭력 등의 유죄처벌을 받음. 민원인은 “철 없는 20대 때 저지른 일로 이미 죄값을 치렀고 현재 50대 사회인으로서 성실하게 살고 있으나 20년이 지난 현재까지 포털 등에 실명을 적시한 기사가 나돌아 자식들이 알까 두렵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등 고통을 받고 있다”면서 해당 기사의 삭제를 요청함. 연합뉴스는 기사 자체엔 문제가 없으나 민원인의 요청에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 연합뉴스의 홈페이지와 포털에 실린 기사를 삭제 조치함. 다만 비록 현재의 민원인과는 직접 관련이 없으나 사건 당시의 조폭 세력은 약화된 형태로나마 아직 해당 지역사회에 남아 있고, 기록적 가치도 있어 연합뉴스 DB에는 기사를 원형대로 유지키로 함.
  3. 민원인은 연합뉴스가 1993년 1월 8일 송고한 '지난해 이어 새해 초부터 표절시비 재연'과 1999년 2월 25일 송고한 '90년대에 일어난 대표적 표절시비들' 제목의 기사 삭제를 요청함. 연합뉴스 기사 자체엔 잘못이나 문제가 없으나 "거의 30년 전의 일과 관련한 기사 때문에 적지 않게 고통받고 있고 아이들에게 상처가 될 수 있으니 선처를 부탁한다"는 것임. 연합은 여러 점을 검토한 끝에 신청인의 표절시비만을 단독으로 다룬 1993년 1월8일 자 송고 기사를 홈페이지와 포털에서 삭제 조치해줌. 다만 '90년대에 일어난 대표적 표절시비들' 기사의 경우 여러 표절시비 사례 중 하나로 신청인이 언급돼 있어 형평성과 자료보존가치 등을 감안해 삭제하지 않기로 했음. 이런 결정엔 신청인 본인의 해명도 해당 기사에 반영돼 있다는 점도 고려됐음.
  4. 연합뉴스는 2009년 12월 9일 열린 이른바 '4.19민주혁명회 임시총회' 관련 기사와 사진을 송고한 바 있음. 이에 4·19민주혁명회는 "당시의 '2차 임시총회'는 불순한 사람들이 모여 실시한 총회로써 정통 4.19민주혁명회에서는 이날 개최된 임시총회 무효소송을 제기했고 2010년 7월 원고 승소 판결을 받아 내었다"며 연합뉴스 홈페이지와 각종 포털에서 법원의 무효 판결이 내려진 사항이 검색되어 피해를 보고 있다며 20013년 7월31일 삭제를 공식 요청함. 이에 따라 연합뉴스는 홈페이지와 포털 등에서 해당 기사와 사진을 삭제, 종결함.
  5. 연합뉴스는 지난 2008년과 2009년 육군으로 전환을 신청한 전투경찰인 민원인과 관련한 일련의 사건의 재판과정과 결과 등을 보도한 바 있음. 민원인은 "연합뉴스의 취재활동이나 보도내용엔 마무런 문제가 없으며 시의성 등에 비춰 적절했다고 보이나 이후 사실관계 등을 알지 못하는 인터넷 악플러 등에 의한 악의적 비방이 끊이지 않는 등의 피해를 입고 있다"고 호소함. 민원인은 사건 이후 오래 지난 점, 공직자가 아닌 점, 사이버 명예훼손과 마녀사냥에 시달리는 점, 잊혀질 권리 등을 들어 해당 기사의 삭제나 실명의 익명 처리를 요청함.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통해 민원을 접수한 연합뉴스는 연합뉴스 홈페이지와 포털 사이트 등의 관련 기사에서 신청인의 실명이 포함된 부분을 익명으로 수정 처리했으며 조정전 합의(2013가0042)로 종결함.
  6. 민원인은 1999년 화재사건으로 4명의 아들·딸을 잃었음. 당시 사법 당국 수사 결과 채권자가 미용실을 겸한 민원인의 집에 불을 지른 것으로 판명남. 민원인은 이후 다시 3명의 자녀를 낳아 기르고 있는데 여전히 인터넷 포털 등엔 자신의 실명과 주소가 적힌 기사가 남아있어 성장기 자녀들에게 상처를 줄 것이 걱정된다며 삭제를 요청함. 사건 당시엔 기사에서 실명 적시가 관행이었으나 지금은 일부 변한 점, 당사자와 가족의 고통이 큰 점, 기록성이 미약한 내용의 기사인 점 등등을 고려해 온라인 기사를 삭제 조치함.
  7. 민원인은 지난 1993년 차량 추월 문제로 시비가 붙은 상대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혔으며, 연합뉴스는 당시 『상대 운전자 폭행한 스님 영장』 제하로 이 사건을 보도함. 민원인은 20년이 지난 작은 사건으로 내용에서도 억울한 점이 있으며, 기사에서 소속 사찰이 잘못 기재됐으며, 공인이 아닌데도 실명이 적시된 점, 현재 일부에서 이 사건을 악용하려는 점 등등을 들며 기사 삭제를 요청함. 연합뉴스는 홈페이지와 포털 기사에서 민원인의 실명은 물론 주변 사람들이 신원확인 가능한 내용을 수정 조치함으로서 종결함. 다만, 연합뉴스 DB에는 해당 기사 원문을 보관함.
  8. 연합뉴스는 2012년 7월31일 『대전경찰, '연구비 횡령 의혹' 교수 6명 수사』제목으로 기사를 보도함. 기사에는 사건 경위와 함께 경찰이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는 내용, 해당 교수들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는 반론 등이 반영됐음. 그러나 추후 검찰은 피의자 모두에 대해 혐의 없다며 불기소 처분하는 것으로 수사를 종결함. 민원인들은 혐의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 사건 기사가 연합뉴스 홈페이지와 포털 등에 남아 있어 명예가 실추되고 정신적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기사 삭제를 요청함. 연합뉴스는 불기소 처분으로 사건이 종결된 사실 등을 확인하고 기사를 삭제함.
  9. 연합뉴스는 2003년 당시 전직 국무총리 비서실장인 민원인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시절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돼 항소심에서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 추징금 1천만원을 선고받은 사건을 기사화함. 이와 관련해 민원인은 "최종판결이 집행유예인데다 그 이후 오랜 기간 사회생활 및 직장을 구할 수 없는 등의 불이익을 당했으며, 우울증과 당뇨병이 악화돼 어려움을 겪고 있고, 명예훼손 및 인격권 침해 소지가 있다"며 인터넷 포털에서 기사와 본인 사진이 노출되지 않도록 삭제해줄 것을 요청함. 그러나 민원인의 신분이 당시 고위 공무원으로서 공인이었는데다 사건의 보도 및 기록적 가치가 있어 기사를 삭제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이를 통보함으로써 종결함.
  10. 연합뉴스는 여고생을 성폭행·추행한 50대 택시기사에게 징역 3년을 선고한 2013년 11월19일 광주지방법원의 비공개 미확정 형사판결을 『 "적극적 거부 없어도 허락없이 만지면 추행"』제목으로 보도함. 민원 대리인인 광주해바라기아동센터는 “기사의 취지는 좋지만 기사 내용에 피해자의 연령 및 성별, 피해의 구체적 정황, 관할법원 등이 모두 드러나 지역사회의 좁은 인적 관계·공판진행과정에서 노출된 추가적 정보 등에 비추어 볼 때 성폭력 피해자 당사자는 물론 일정 범위 내의 관계인들이라면 피해자를 충분히 특정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함. 센터 측은 피해 미성년자가 심각한 정신적 충격을 겪고 심리상태가 불안정하며, 일부 네티즌이 포털사이트를 통해 피해자의 인격을 모독하고, 고통을 유발하는 악성 댓글을 계속 쓰고 있다면서 기사 삭제를 요청함. 연합뉴스는 기사의 보도 및 기록으로서의 가치, 미성년 피해자의 2차피해 상황 등을 고려해 자체 DB 외에 홈페이지와 포털에서 기사를 삭제함.
  11. 연합뉴스는 전직 국무총리 비서실장인 민원인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시절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돼 2003년 항소심에서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 추징금 1천만원을 선고받은 사건을 기사화함. 이와 관련해 민원인은 "최종판결이 집행유예인데다 그 이후 오랜 기간 사회생활 및 직장을 구할 수 없는 등의 불이익을 당했으며, 우울증과 당뇨병이 악화돼 어려움을 겪고 있고, 명예훼손 및 인격권 침해 소지가 있다"며 인터넷 포털에서 기사와 본인 사진이 노출되지 않도록 삭제해줄 것을 요청함. 그러나 민원인의 신분이 당시 고위 공무원으로서 공인이었는데다 사건의 보도 및 기록적 가치가 있어 기사를 삭제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이를 통보함으로써 종결함.

이밖에 연합뉴스 기사 관련 수십 건의 고충처리를 전화, 이메일, 우편 등으로 접수해 상담 처리함.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11년 12월 ~ 2012년 12월 활동사항 공표
  1. 2011년 6월27일자 '포항제철고생 논술경시대회 대상' 제하 기사의 사진 삭제 요청과 관련해 전국부와 대구경북취재본부가 삭제 처리를 했으나 포털사이트 중 '다음'과 '파란' 에서는 여전히 삭제되지 않은채 검색이 되고 있다는 요청자의 연락에 따라 해당 부서에 추가 조치토록 연락, 삭제 조치함
  2. '롯데주류 "처음처럼 음해행위 못참겠다"' 제하기사 중 기사내용의 이해당사자는 언론중재위의 중재 내용을 연합뉴스가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피해를 보고 있다는 주장의 고충처리 신청을 해 옴에 따라 해당 부서와 이런 주장의 근거와 타당성 등을 검토했으나 연합뉴스가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울 만큼 과한 주장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신청을 기각.
  3. 2008년 3월5일자 ''가찌.비인증 학위' 660여견 또 적발' 제하기사 등 3건의 관련기사가 사건 당시와는 다르게 고법과 대법에서 무죄 확정 판결을 받았는데도 지금까지 관련기사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되고 있다며 삭제를 요청해 해당 부서에 조치토록 연락.
  4. '교원노조 단협 적용 앞둔 교장들 우려'(2011년 11월 18일자)와 관련해 고충처리 신청인은 기자가 당초 약속을 어기고 신청인의 이름을 기사내용에 밝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함에 따라 해당 부서와 상의해 기사 삭제 조치함.
  5. '히로뽕 상습 투약 의사 영장' 제하기사는 지난 1997년 작성 당시 관례에 따라 피의자의 신분이 아무런 제약없이 기사내용에 포함돼 포털사이트 검색시 피의자의 신분이 그대로 일반인에게 노출됐음. 이에 고충처리신청인은 1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고통을 받고 있다며 기사삭제를 요청, 해당부서와 상의해 조치.
  6. 2005년 7월의 연합뉴스 독자게시판에 붙은 댓글과 관련, 미국에 거주하는 관련자가 명예훼손을 호소하며 댓글 삭제를 요청해온데 대해 관련 부서에 요청해 회사 서버에서 댓글을 삭제 조치하고, 결과를 통보함.
  7. 1998년 12월 14일 송고된 ‘전 항공사 직원, 윤락조직에 日관광객 예약정보 판매’ 제하 기사에서 사건 관련자가 실명 노출로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많다며 삭제를 요청해온데 대해 관련 기사를 삭제 조치함.
  8. 2012년 8월 23일자 ‘여의도 출근길서 옛 여자친구에게 주먹질’ 기사에서 사건 관련자가 자신이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로,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기사 삭제를 요청해와 해당 기사를 삭제 조치함.
  9. 2012년 9월 4일자 경기취재본부에서 송고한 용인 두창분교 본교승격 기사중 미성년자 초상권 침해에 관한 해당 부모의 항의가 제기돼 해당 사진 및 기사를 삭제하고, 본의아닌 부주의에 대해 사과함.

이밖에 연합뉴스 기사 관련 수십건의 고충처리 전화 상담 처리함 .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10년 11월 ~ 2011년 11월 활동사항 공표
  1. 전국건설노동조합 박종국 노동안전보건국장이 건설현장 사고 관련 기사에서 '인부'라는 용어를 '건설노동자'로 표기해달라고 제언해옴. 회사 게시판에 이 내용을 공지하고 계도함.
  2. 전북 고창군청 관계자가 '이강수 고창군수 성희롱 사건‘ 관련한 검색어 삭제를 서면으로 요청해옴. 전국부와 전북취재본부에게 인계해 적절히 판단, 처리토록 통보
  3. 인천시 남구 도화동 '여금수치과의원' 원장이 1990. 6.14일자 '어금니 목에 박혀 숨져' 제하 기사 관련해 인천지검에서 무혐의 처리됐다며 해당 기사 삭제를 요청. 전국부와 인천취재본부에 연락해 삭제 처리함.
  4. 서울 망우3동 우병준씨가 2006. 1.22일자 "내 펀치 어때" 제하 사진기사 때문에 스트레스가 크다며 포털 사이트에 등재된 사진의 삭제를 요청.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 등에서 관련 사진을 모두 삭제 조치함.
  5. 6.27일자 '포항제철고생 논술경시대회 대상' 제하 기사의 사진 삭제를 요청. 전국부와 대구경북취재본부에 통보해 삭제 처리함.

이밖에 연합뉴스 기사 관련 수십건의 고충처리 전화 상담 처리함.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09년 11월 ~ 2010년 10월 활동사항 공표
  1. 2009년11월18일자 <청주경찰 대낮 강도짓 성폭행 10대 영장> 제하기사 관련 익명의 피해자가 기사 삭제를 요청해옴. 충북취재본부를 통해 전화상담후 해당기사를 삭제하는 것으로 민원을 처리함.
  2. 2009년12월29일자 광주발 <한전, 나주혁신도시 부지계약..이전 '탄력'> 제하기사와 관련, 한전측에서 일부 민원을 제기해옴. 이에 30일자로 <전력거래소 나주혁신도시 부지 매입계약> 제목으로 내용을 일부 수정한 기사를 내보내 민원 종결.
  3. 2009년9월15일자 인천발 연합뉴스 <해경, 12억원 수뢰 부산항만공사 임원 영장> 관련, 부산항만공사에서 부산지검의 "무혐의 처분> 결과 증명서 사본을 보내오면서 추가보도를 요청함. 이에 부산발로 2010년2월11일자로 <부산지검, 부산항만공사 임원 수뢰 무혐의 처분> 제하기사를 내보내 고충사안을 종결처리함.
  4. 2010년2월12일 강원도 원주시의 배모씨가 2009년12월20일자 연합뉴스 <지방선거 출마 예상자 명단> 관련 "전혀 출마 의사가 없다"며 뒤늦게 명단에서 삭제를 요청해옴. 강원취재본부를 통해 해당자에게 전화 확인한 결과, 고침기사는 필요없고, 추후 다시 명단을 내보낼 경우에 빼주기로 하고 사안을 종결처리함.
  5. 1999년11월2일자 정읍발 <원장이 애육원 운영비 가로채> 제하 기사 관련, 2010년2월19일 애육원 간부가 포털 다음에 게재된 기사 삭제를 요청해옴. 전북취재본부에 현지 판단을 의뢰한 결과, 삭제가 온당치 않은 것으로 결론이 나와 고충민원을 기각 처리하고 해당자에게 통보함.
  6. 1998년 6월2일자 <대학로 카페서 음란비디오 상영> 제하 기사와 관련, 피해 당사자가 2010년 2월23일 "허위사실로 밝혀져 무죄 확정"을 주장하면서 네이버 인터넷상 삭제를 요청해옴. 해당 취재부서의 유권해석을 받아 삭제 처리함.
  7. 010년 7월27일 이메일로 1999년7월2일자 대구발 연합뉴스 <중소기업 사장아들 납치법 검거> 제하기사 관련, 장본인 변모씨가 " 6년간 복역후 나와 성실하게 직장생활 중 곧 결혼을 앞두고 깊이 반성한다"면서 인터넷 포털 등에 남아있는 해당 기사를 삭제해주도록 요청해옴. 해당부서의 유권해석을 받아 삭제처리하고 결과를 이메일로 알려줌.
  8. 2010년8월31일 마다가스카르 한인회에서 8월30일자 연합뉴스의 <마다가스카르 前대통령 종신형..'정국 경색'> 제하 외신 인용 번역 기사 관련해 정정보도와 해명 등을 요청해옴. 국제뉴스 담당부서에서도 문제의 고충 민원을 접수해 1일자로 일부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 대체기사를 송고한 것으로 종결 처리함.
  9. 2010년9월5일 인천의 '여금수치과' 원장이 1990년 6월16일자 인천발 연합뉴스 <어금니 목에 박혀 숨져> 제하 기사의 치과 관련 내용이 인천지검에서 "무혐의 처리" 됐다며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포털에 남아있는 기사 삭제를 요청해옴. 이에 검찰이 무혐의 처리를 확인한 <사건처리 결과 증명서> 사본을 받고 나서 해당 취재부서를 통해 기사 삭제로 고충민원을 종결함.

* 이외 일부 기사 내용에 대한 해당자의 주관적인 불만이나 스트레스 해소성 고충민원 전화와 이메일 수십건 중 일부는 해당취재부서에서 취재와 데스킹에 참고토록 통보하고 나머지는 자체 판단해 단순 기각 처리함.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08년 10월 ~ 2009년 11월 활동사항 공표
  1. 2009년 6월 대서양 상공에서 실종된 에어프랑스 여객기 탑승자 구모 씨의 사진과 관련해 가족이 구씨의 소속회사 ㈜장금ㅇㅇ을 통해 포털에 게재된 인물을 사진을 삭제해줄 것을 요청해옴. 해당 사진은 사고 직후 ㈜장금ㅇㅇ이 제공한 것으로, 포털에서 남편의 사진을 발견한 부인이 인터넷상의 사진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함. 연합뉴스는 이와 같은 요청을 받아들여 관련사진을 포털에서 삭제토록 조치했으며 이 같은 사실을 ㈜장금ㅇㅇ에 당일 통보함.
  2. 2009년 6월 송고된 '군산 위그선 생산기지로 부상' 기사 중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전남도가 22일 정정보도를 요청해옴 . 이에 해당 기자를 통해 확인한 결과 협의과정에 있는 것을 취재원이 보도효과와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기정사실화해 홍보한 데서 빚어진 오류로 밝혀짐 . 이에 따라 본사 기사와 포털 게재 기사에서 오류부분을 삭제함.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07년 9월 ~ 2008년 9월 활동사항 공표
  1. 2008년 5월 21일 A복지법인이 2000년 5월30일 송고된 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삭제해줄 것을 요청해옴. A복지법인은 서울시의 위탁을 받아 시립수련관을 운영중인 상태. 원래 시립수련관은 A복지법인이 아닌 B복지법인이 운영했으나 횡령사건으로 인해 위탁법인이 A로 바뀌게된 것. A법인은 위탁법인이 바뀐 후 수련관이 비영리 생활권 청소년수련 시설로 지역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나 과거의 횡령사건 기사가 포털 등에서 계속 떠있어 수련관의 이미지가 훼손되고 있다고 주장. 그러나 이 기사는 팩트가 맞고 기사삭제를 요청한 A법인과는 사실상 무관한 내용이라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음. A법인도 이러한 설명에 동의했음.
  2. 008년 8월22일 전남 광주에 사는 한 남자중학생의 아버지가 자신의 아들이 관련된 성추행사건 기사를 삭제해줄 것을 요청해옴. 이 아버지의 말에 따르면 기사가 나간 후 아이의 신원이 노출되어 집으로 전화가 많이 걸려오고 있다는 것. 그러나 기사내용에 아이의 신원이 노출될만한 단서가 없어 받아들이지 않았음. 기사에는 청주 흥덕경찰서가 21일 아파트에서 여자초등학생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혐의로 김모(13. 중1)군을 붙잡아 조사중이라고만 되어있음. 범행장소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의 한 아파트 엘리베이터라고만 나와있음. 남학생 부모입장에선 사건 자체가 기사로 다루어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전화를 해온 것으로 보임. 그러나 최근 어린 여자아이를 대상으로 한 성추행 사건이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어서 부모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원준다는 차원에서도 나가야하는 기사였다고 판단했음.
  3. 2008년 9월10일 A대 B교수가 전화로 기사중 자신의 이름의 첫 자가 잘못 나갔다며 수정을 요구. 포털과 연합 홈페이지에서 이를 수정해주었음.
  4. 2008년 10월6일 S개발에서 ‘골프장 회원권 반값 분양’ 기사가 잘못 됐다며 삭제를 요청. 확인결과 이 업체의 실무부서와 홍보부서간의 업무착오로 이같은 방침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홍부부서가 언론사로 보도자료를 보낸 것으로 밝혀짐. 해당업체는 방침이 서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히 보도자료를 낸 과오를 인정하며 이 기사를 삭제해줄 것을 요청해와 연합 홈페이지와 포털등에서 기사를 내려주었음.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07년 1~8월 활동사항 공표
  1. 2007년 4월 11일 A씨한테서 7년전 연합뉴스에서 나간 기사를 삭제할 수 없냐는 전화를 받음. A씨는 당시 기사는 내용은 맞는데 네이버 통합검색을 조회하면 당시 사건에 연루된 인사 가운데 유독 본인만 나온다며 사회생활을 하는데 불이익을 보고 있다며 이 같이 요청. 이에 고충처리인은 불가를 통보. 법원이 행한 공개 재판 절차의 사실에 관한 보도는 연합뉴스가 반론을 거부할 수 있다는 조항을 들었다.
  2. 2007년 4월 12일 B씨에게서 4년전 연합뉴스에서 나간 사진을 뺄 수 없냐는 전화를 받음. B씨는 당시 나간 사진에 나온 자신의 모습이 뚱뚱해 놀림 거리가 된다며 이 같이 요청. 사진은 B씨가 고교 시절 과학발명회에서 관계자에게 출품작을 설명하는 모습이었다. 고충처리인은 불가를 통보. 신청인이 공개된 자리에서 다수를 상대로 직접 표현한 내용의 사실 보도인 경우 연합뉴스가 반론 청구를 거부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3. 연합뉴스가 2007년 6월 영상으로 내보낸 보도물 가운데 K대학 부속병원과 관련한 내용이 있었다. 병원 측은 7월 4일 환자 측의 주장만을 일방적으로 방송하여 그 병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하였다고 주장. 고충처리인은 해당 부서에 연락하여 그런 요소가 있는지를 검토하여 병원 측의 주장을 처리해 달라고 요청. 해당 부서는 그 영상물을 삭제하기로 결정해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에서도 이를 내렸다.
  4. 2007년 7월 23일 <재외국민참정권연대>는 연합뉴스가 명칭을 ‘재외동포참정권연대’로 잘못 표기했다며 정정을 요구. 재외국민과 재외동포는 개념상 큰 차이가 있으며 이는 단순한 오자의 수준을 넘는다고 설명. 고충처리인은 재외국민참정권연대 측의 이야기를 듣고 담당 기자에게 연락하여 이 요구의 적절성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 연합뉴스는 결국 이 요구를 수용하기로 결정하고 정정 기사를 송고.
  5. 비인가 대학으로 알려진 미국 어느 대학교 서울 사무소가 연합이 출고한 기사에 문제가 있다며 8월 27일 기사의 정정을 요구. 기사 출처인 의원 자료는 2003년 ~ 2007년 7월말의 비인가 미국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내용을 취급. 사무소 측은 이 대학이 2004년 인증을 받았다며 이를 반영해 달라고 요구. 고충처리인은 해당 부서장과 기자와 통화한 후 해당 부서에서 이를 반영한 기사를 8월 24일 23시 8분에 이미 송고한 바 있다고 통보. 사무소 측은 이를 수용.
연합뉴스 고충처리인 2006년 활동사항 공표
  1. 2006년 10월 23일 A씨는 연합뉴스가 보도한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다고 이 보도자료의 삭제를 요구. A씨는 보도자료를 의뢰한 홍보회사가 내용을 틀리게 넣었다면서 이 같이 요구. 고충처리인은 이를 담당한 멀티미디어본부에 신청인의 메일을 보내 검토를 요청. 이 부서는 보도자료의 앞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연합뉴스의 기사에서 삭제하는 한편 포털업체에 기사 삭제를 정식으로 요청. 고충처리인은 이런 결과를 신청인에게 통보함.
  2. 2006년 11월 27일 연합 기사에 대한 과천청사 외주업체의 반론 요청이 있었다. 이 업체는 연합뉴스 기자가 신분을 숨긴 채 농림부 직원이라며 질문하며 취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쓴 연합기사와 이를 따라간 다른 신문의 기사 때문에 매출이 급감했다고 주장. 고충처리인은 담당 기자와 통화한 후 이 업체의 주장을 반영한 후속 기사를 출고하기로 하고 이를 신청인에게 통보했으며 신청인은 이를 수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