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추락 무인기, 군사적 목적 정찰활동 판단" | 연합뉴스

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기사보기옵션

국방부 "추락 무인기, 군사적 목적 정찰활동 판단"

"정찰총국 가능성 높아…금형방식으로 대량생산 가능"

"北 무인기 4종…자폭형 무인공격기도 상당수 보유"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국방부는 4일 백령도와 파주에서 추락한 북한 무인기와 관련, "이번에 발견된 북한 초경량 무인비행장치의 비행 목적은 단순장비, 운용시험이 아닌 군사적 목적을 띈 정찰 활동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지금까지 밝혀진 근거에 따르면 북한의 소행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국방부는 당초 추락한 소형 무인기에 대해 시험비행으로 평가했지만 비행 및 촬영 방식 등을 정밀 분석해 정찰목적으로 평가를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이들 무인기를 북한군 정찰총국이 제작, 운용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찰총국이 2010년 10월 이번 소형 무인기 장착엔진을 포함한 중국산 무인항공기 및 각국 소형항공기용 엔진자료를 수집한다는 첩보를 고려할 때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또 추락한 무인기의 생산방식과 관련, "대량 생산이 가능토록 '금형 방식'으로 제작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파주에서 추락한 무인기에 북한이 자체 개발한 '자이로센서'가 장착됐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면서 "일본 후타바사에서 제작한 GY352 2축 자이로센서를 2개 장착했다"고 부인했다.

국방부는 또 "북한의 무인기는 4종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며 "북한은 이번에 발견된 소형 무인기가 아닌 자폭형 무인 공격기를 상당수 보유 및 배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작전보안상 언급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달 24일 파주에 추락한 무인항공기(왼쪽)와 지난달 31일 백령도에 추락한 무인 항공기.

이와 관련, 국방부는 "북한의 군사정찰용 무인기나 무인공격기에 대해서는 충분히 탐지와 타격이 가능하다"면서 "다만 이번에 추락한 초경량 무인 비행장치는 체공전력에 의한 탐지는 가능하나 24시간 체공전력을 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지상에서의 탐지능력 보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구체적으로 "현재 운용중인 지상탐지 가능 장비를 우선적으로 중요시설에 전환 배치하고, 추가적으로 소형무인기를 탐지할 수 있는 레이더를 조기에 신규 전력화해 중요시설에 배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부 선진국에서 (소형 무인기를 탐지할 수 있는 레이더를) 만들어놓은 것이 있으며, 전문가들이 몇 개 제품들을 확인했고, 조만간 그런 것을 구매하기 위한 절차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레이더 제조업체인 이스라엘 라다와 영국 플렉스텍의 저고도레이더를 구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관진 국방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답변을 통해 추락한 북한 무인기와 관련, "북한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기가 더 발전하면 자폭기능까지 갖출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급하게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현재는 초보적 정찰기능을 수행하는 무인기로 보이지만 향후 제어장치 등 고난도 기술을 습득하면 얼마든지 자폭기능까지 가능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2000년대부터 무인기를 개발하기 시작했다면서 "우리 군이 보유한 방공시스템은 크고 정상적인 비행물체에 대한 것이어서 이런 소형(무인기)은 탐지 못했다. 그동안 소형 무인기 탐지에 소홀했던 점을 인정하고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4/04 18:13 송고

국방부 "추락 무인기, 군사적 목적 정찰활동 판단"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관련기사
김관진 "北무인기 더 발전시 자폭기능 갖출수 있어"(종합2보)| 2014/04/04 17:22
무인기 관리 강화…고성능은 12㎏ 이하도 신고토록(종합)| 2014/04/04 15:46
軍, 추락기外 다른 무인기 백령도 정찰가능성 분석중(종합)| 2014/04/04 11:46
<北, 무인기 추락 사건에 나흘째 '침묵'…왜>| 2014/04/04 10:46
軍, 소형무인기 탐지 저고도레이더 해외구매 추진| 2014/04/04 11:32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