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기사보기옵션

한일, 軍위안부 문제 첫 협의…기본 입장 재확인(종합)

일본군 위안부 문제 첫 협의 한일 대표
일본군 위안부 문제 첫 협의 한일 대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16일 외교부에서 핵심적인 과거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양국 협의단 양측 대표인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오른쪽)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

법적 책임 인정 놓고 입장차…합의까지 난항 예상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정아란 기자 = 핵심적인 과거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양국 협의가 본격화됐다.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은 16일 오후 4시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국장급 협의를 가졌다.

양측은 이날 만찬까지 같이 하면서 '마라톤 협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양국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단일 의제로 협의하는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그러나 법적 책임 인정 문제를 놓고 기본적인 입장차가 커 앞으로의 협의에 난항이 예상된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첫 협의 한국 대표단
일본군 위안부 문제 첫 협의 한국 대표단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핵심적인 과거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양국 국장급 협의를 위한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 등 우리측 대표단이 16일 외교부에서 회담 준비를 위해 협상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양측은 이날 기본 입장을 확인한 뒤 후속 협의를 통해 입장차 조율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실질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관련 시민단체는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죄와 그에 따른 법적 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일본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라 해결됐다고 주장하면서 법적 책임 인정과 배상에 대해서는 불가 입장을 밝힌 것으로 관측된다.

이하라 국장은 이날 협의 직전 외교부 청사에 도착, 일본 정부의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일절 답변을 하지 않은 채 굳은 표정으로 회의장으로 들어갔다.

외교부에 들어서는 일본 대표단
외교부에 들어서는 일본 대표단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 등 일본 대표단이 핵심적인 과거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양국 협의를 하려고 16일 외교부에 들어서고 있다.

일본은 법적 조치와는 별개로 인도적인 차원의 조치는 가능하다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일본 내에서는 이른바 '사사에(佐佐江)안'과 같은 취지의 해결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지난 2012년 한일 양국이 비공식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 사사에안은 주한 일본대사의 사과 등과 피해자에 대한 인도적 지원 등을 결합한 안이다.

이번 협의에서 일본이 이런 방안을 공식적으로 제안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이 방안은 법적 책임 인정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입장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solec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4/16 17:18 송고

외국어로 이 기사 보기

한일, 軍위안부 문제 첫 협의…기본 입장 재확인(종합) 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관련기사
"일본, '軍위안부 연내 해결하자' 한국에 통보"<교도>| 2014/04/16 08:07
전문가들 "한일 위안부 협의, 일회성 돼선 안돼"| 2014/04/15 08:42
<한일 첫 軍위안부 문제 협의…2대 관전 포인트>| 2014/04/14 11:00
<일본, 軍 위안부협의 고리로 한일정상회담 '탐색'>(종합)| 2014/04/13 21:11
<한일, 위안부 문제 협의체 가동…"갈 길 멀어">| 2014/04/13 17:22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