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기사보기옵션

野, 김명수·이병기 후보자 추가 의혹 제기(종합)

출근하는 김명수 후보자
출근하는 김명수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동숭동 국립국제교육원으로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출근하고 있다.

유은혜 "김명수, 표절 논문으로 정교수 승진"

신경민 "이병기, 아시아 선수촌아파트 특혜분양 의혹"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송진원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27일 '낙마 대상'으로 점찍은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유은혜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김 후보자가 2002년 (한국교원대) 부교수에서 정교수로 승진할 당시 제출한 두 편의 논문 중 '보수 및 근무여건에서의 교직발전종합방안 실행과제'는 2000년 발표된 '교원보수체계 개선방안'을 상당 부분 베껴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표절 대상으로 꼽힌 '교원보수체계 개선방안'은 당시 서정화 홍익대 교수, 이주호 한국개발원 교수, 전제상 한국교총 선임연구원이 한국교총 정책연구 105집에 실은 논문이다.

김 후보자가 승진 심사 때 제출한 논문은 모두 25쪽으로 이 중 8쪽에서 단락 또는 문장을 그대로 베끼거나 단어나 어미 한두 개를 바꿔 쓴 흔적이 발견됐다고 유 의원은 밝혔다.

유 의원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교원의 봉급은…(중략)…기본급여를 말한다'는 문장을 '교원의 봉급은…(중략)…기본급여이다'로, '현재 교직의 전문성과 특수성을…(중략)…효율성을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를 '현재 교직의 전문성과 특수성을…(중략)…효율성을 높이는 방법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로 각각 바꿔쓰는 등 표현 일부나 종결어미를 고치는 식으로 표절했다.

특히 논문 두 번째 장(章)의 경우 절반 가량을 '교원보수체계 개선방안'을 베끼거나 유사하게 작성했다고 유 의원은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김 후보자의 부교수 승진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한 유 의원은 "표절 논문을 부교수 승진에 이어 정교수 승진에서도 대표연구업적으로 제출한 사실이 드러난 이상 교육부 장관으로서 심각한 자질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장관 임명장이 아니라 교육당국이나 사법당국의 엄정한 조사부터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신경민 의원은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의 아파트 특혜 분양 의혹을 제기했다.

신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이 후보자가 1987년 초 입주한 아시아 선수촌 아파트가 1984년 말 분양될 때 노태우 전 대통령이 서울올림픽조직위원장으로서 아파트 분양을 주도했고, 이 후보자는 당시 노 위원장의 비서실장을 역임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아파트는 '88 서울올림픽' 성금 모금을 위해 '기부금 낙찰'이란 이례적 방식으로 분양됐고 당시 4.4대 1이라는 치열한 경쟁률을 보였다"면서 "분양 과정에서 내부 정보나 특혜를 받지 않았는지, 또 정상적인 절차로 분양받았다면 기부금은 얼마를 냈고 분양가는 얼마였는지, 그 자금은 어디서 나왔는지 출처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후보자는 1993년 초 최초 공직자 재산신고 때 해당 아파트가 '등기미필 부(父)사망 상속 중'이라고 해명했으나 후보자 부친은 당시로부터 6년 전인 1987년 7월 사망해 해명이 석연치 않다"면서 "실제 상속받았다 하더라도 상속세 납부 여부를 해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firstcircle@yna.co.kr

s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6/27 17:21 송고

野, 김명수·이병기 후보자 추가 의혹 제기(종합)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관련기사
내달 8∼10일 안행·교육·문화장관 후보자 청문회(종합)| 2014/06/25 22:27
<2기 내각 후보별 인사청문회 예상 쟁점·의혹은>(종합)| 2014/06/25 17:43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