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근 자진사퇴…2기 내각 출범 차질(종합2보) | 연합뉴스

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기사보기옵션

정성근 자진사퇴…2기 내각 출범 차질(종합2보)

사퇴한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사퇴한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자료사진) 진성철 기자 =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후보자 사퇴 입장을 공식 표명했다. 지난 10일 정 후보자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긴장한 표정으로 호흡을 가다듬고 있다.

정후보자 "물러나는게 도리…용서를 빈다"

7.30 재보선 앞두고 부정적 당심·민심에 포기

임명강행시 정국경색 피해…'인사실패' 비판 커질 듯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김중배 기자 = 자질 논란을 빚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결국 자진사퇴했다.

이로써 야당이 지난 10일 청와대 회동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지명철회를 요구했던 김명수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장관 후보자, 정성근 후보자 2명이 임명 직전 모두 낙마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저는 오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직을 사퇴한다"며 "다 설명드리지 못하는 부분이 있지만 그냥 물러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그간 공직후보자로서 국민여러분께 희망을 드리지 못하고 마음을 어지럽혀드렸다. 용서를 빈다"라고 덧붙였다.

정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 위증과 '폭탄주' 논란에 휘말리며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뒤 야당의 낙마 표적이 돼왔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전날 정 후보자에 대해서는 국회에 보고서 송부를 재요청하며 임명 강행 의지를 보였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정 후보자에 대한 논란이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으며 일부가 소명됐다는 판단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정 후보자가 이날 돌연 사퇴한 것은 결국 잦아들지 않는 부정적 여론에 큰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새누리당이 정국의 승부처인 7.30 재보선에 미칠 후폭풍을 우려해 정 후보자 임명 강행에 부정적인 당심과 민심을 청와대에 강하게 전한 것 등이 그의 낙마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국민 대다수가 아니라면 안해야죠. 이렇게 인사를 하면 안 된다"며 박 대통령의 정 후보자 임명 강행수순을 비판했다.

또 야당이 정 후보자에 관한 추가 폭로에 나설 것이라는 소문도 정 후보자에게 부담을 줬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출범은 출발부터 차질을 빚게 됐다. 또 총리 후보자 2명의 잇단 낙마와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에 이은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청와대의 인사 실패에 대한 비판 여론도 다시 고조될 전망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을 경우 야기될 야당의 반발과 '오기 인사' 논란 등 정국경색 상황은 일단 피할 수 있게됐다는 관측도 나온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또다른 인사인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이날 단행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자진사퇴라기보다는 국민 여론에 밀린 사퇴"라면서도 "국력낭비가 컸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정 후보자의 결단을 존중한다며 "2기 내각이 조속히 전열을 정비해 국가혁신과 경제활성화, 민생에 매진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전날 오후 최경환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 등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5명의 장관(급) 후보자를 공식 임명했다.

5명은 최 장관 외에 이병기 국가정보원장과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다.

sh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7/16 11:19 송고

외국어로 이 기사 보기

정성근 자진사퇴…2기 내각 출범 차질(종합2보) 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관련기사
<野 "정성근 사퇴 사필귀정"…인사참사문책론 '고삐'>| 2014/07/16 11:18
<與, 정성근 사퇴 회의중 쪽지로 알아…"판단 존중">| 2014/07/16 11:17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