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KB노조 "윤종규 연임 찬반설문에 사측 조직개입"…사측은 부인

노조 "업무방해 등으로 윤종규 회장 검찰 고발 계획"

KB금융노조협의회, 윤종규 회장 후보사퇴 촉구 기자회견
KB금융노조협의회, 윤종규 회장 후보사퇴 촉구 기자회견(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앞에서 KB금융노동조합협의회 조합원들이 윤종규 회장 연임찬반 설문조작 규탄 및 후보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9.12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국민은행 등 KB금융그룹 7개 계열사 노조의 협의체인 KB금융[105560] 노동조합협의회(이하 KB노조)는 윤종규 회장의 연임을 위해 사측이 조합원 설문조사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고 12일 주장했다.

KB노조는 이달 5∼6일 조합원을 상대로 윤 회장 연임 찬반 설문조사를 벌였는데 마감 직전인 6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17개의 단말기를 통해 4천282건에 달하는 중복 응답이 이뤄졌고, 이들 답변의 99.7%가 '연임 찬성' 의사를 담았다고 주장했다.

설문조사는 본인 인증을 절차가 없지만 같은 단말기로 중복답변을 하지 못하도록 설계됐으나 인터넷 방문 기록을 담은 임시 파일인 '쿠키'를 삭제하는 방식으로 동일 IP를 통한 중복답변이 이뤄졌다고 KB노조는 설명했다.

KB노조는 윤 회장 연임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을 만들기 위해 사측이 본점의 특정 부서 직원을 동원해 사내 익명 게시판에 윤 회장을 옹호하고 노조를 깎아내리는 글을 반복해 올렸다는 의혹도 있다며 윤 회장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종규 회장 연임찬반 설문 조작 규탄 기자회견
윤종규 회장 연임찬반 설문 조작 규탄 기자회견(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앞에서 KB금융노동조합협의회 조합원들이 윤종규 회장 연임찬반 설문조작 규탄 및 후보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9.12
yatoya@yna.co.kr

KB금융지주 측은 "회사 측의 개입 사실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진실 규명을 위해 노사 공동 조사를 노조에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게시판을 통한 여론 조작 의혹에 대해 "익명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토론 공간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므로 찬성 또는 반대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며 "댓글 부대를 운영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9/12 11:24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