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한국산업의브랜드추천

   
Korea Brand Recommendation Index 2017년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결과 발표

높은 브랜드추천으로 기업의 지속성장을 견인하는 ‘Strong Brand’ 육성

2008년부터 브랜드 추천 수준 지수화, 올해 100개 산업별 소비자 추천 요소 측정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 김종립)은 ‘2017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올해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지수는 평균 10.3점으로 조사됐고, 소비재는 11.1점, 내구재가 9.9점, 서비스재는 10.0점으로 나타났다.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은 추천 관점에서 브랜드를 평가하는 조사로,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의 제품,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추천 수준을 측정한다.

2017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결과 주요 특징    
  •  
    자사 브랜드만의
    독특하고 차별적인 브랜드가치 발굴
    브랜드 비교에서 소비자가 머리 속에서 느끼는 ‘다름’이
    소비자 관심을 유도해 브랜드 추천을 발생
  •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
    차별적 가치를 메시지화 하여 최대한 많은 소비자에게
    빠르게 전달해야
  •  
    브랜드 컨텍포인트의 상시
    운영을 통한 소비자경험 활성화
    소비자가 브랜드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상의 브랜드 컨택포인트 확대가 필요
  •  
    소비자-기업 간 상호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인 브랜드릴레이션십 유지
    구매이용 후에도 소비자와 기업 간 구체적이고 빈번한
    피드백 통해 브랜드릴레이션십 구축해야 지속적 추천 발생

모바일과 SNS의 발달로 정보피로도가 증가하는데 반해, 다른 소비자의 경험을 활용하고 조언과 입소문을 중요시 하는 소비자의 성향이 강해지고 있어 ‘브랜드 추천(Brand Recommendation)’은 튼튼한 브랜드파워의 기반 위에서 시장경쟁을 극복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상승자산’으로서의 의미와 역할을 지닌다. 또한 ‘브랜드 추천(Brand Recommendation)’ 중장기적으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Strong Brand’를 보유, 육성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이미 글로벌 기업들은 브랜드추천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트래킹을 하고 있으며, 마케팅의 대가 필립 코틀러는 올해 2월 그의 저서 마켓4.0에서 ‘기업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소비자를 단순 구매자가 아닌 충성스러운 브랜드 옹호자로 만드는 것이며, 기업은 브랜드 옹호율(BAR : Brand Advocacy Ratio)을 관리해야 한다 ’고 강조하였다. KMAC는 지난 2008년부터 추천 관련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해 왔다.

‘2017년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는 소비재 32개, 내구재 21개, 서비스재 47개로 총 100개 산업에 대하여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0대~50대 남녀 1만 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통해 조사가 이뤄졌다.

브랜드추천 1위

2017년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주요 최고 추천 브랜드'

소비재 부문

소비재 부문
산업명 최고 추천 브랜드 경쟁 브랜드(가나다 순)
기능성마시는요구르트 파스퇴르 쾌변 닥터 캡슐, 불가리스, 비피더스, 액티비아, 윌 등
농산물브랜드 철원 오대쌀 대왕님표여주쌀, 성주참외풍경, 의성마늘, 임금님표이천, 청송사과 등
대형할인점식품PB 롯데마트 해빗 롯데마트 요리하다, 롯데마트 초이스엘, 이마트 피코크, 홈플러스 싱글즈프라이드
두유 연세 검은콩두유 남양 맛있는두유GT, 매일 (순)두유, 삼육두유, 정식품 베지밀
바디케어 비욘드 뉴트로지나, 니베아, 더바디샵, 도브, 아비노, 존슨앤존슨, 해피바스
생리대 바디피트 귀애랑, 한결, 예지미인, 위스퍼, 좋은느낌, 템포, 화이트
소주 좋은데이 맛있는 참, 시원, 잎새주, 진로(골드), 참진이슬로, 처음처럼, 화이트
여성내의 비비안 보디가드, 비너스, 엘르, 예스, 휠라 인티모, BYC, TRY
여성색조화장품 아이오페 라네즈, 랑콤, 바비브라운, 샤넬, 설화수, 오휘, 헤라, MAC
육가공햄 주부9단 로스팜, 롯데비엔나, 리챔, 백설햄, 스팸, 진주햄 등
주방용품 테팔 락앤락, 퀸센스, 키친아트, 키친플라워, 타파웨어, 해피콜, 휘슬러

내구재 부문

내구재 부문
산업명 최고 추천 브랜드 경쟁 브랜드(가나다 순)
가스레인지 하츠 린나이, LG전자, SK매직
가정용보일러 귀뚜라미보일러 경동나비엔, 대성 쎌틱, 롯데 가스보일러, 린나이 가스보일러
밥솥 쿠쿠 리홈, 쿠첸, 휘슬러, PN풍년
복합오븐 LG DIOS 광파오븐 린나이 복합오븐, 매직스팀오븐, 삼성 스마트오븐, 삼성 직화오븐
비데 노비타 도비도스, 청호나이스 이과수비데, 코웨이 비데, SK매직 비데
승용차 제네시스 i30, K5, SM6, 그랜저, 레이, 모닝, 스파크, 아반떼, 쏘나타, 크루즈, 포르테 등
청소기 다이슨 진공청소기 삼성 모션싱크, 삼성 진공청소기, 한경희 스팀청소기, LG CYKING
침대 에이스침대 대진, 시몬스, 장수돌침대, 한샘, IKEA
홈네트워크시스템 코콤 삼성SDS 스마트홈, 코맥스, imazu
SUV 모하비 니로, 렉스턴, 스포티지, 싼타페, 쏘렌토, 쏘울, 투싼, 트랙스, 티볼리, QM6 등

서비스재 부문

서비스재 부문
산업명 최고 추천 브랜드 경쟁 브랜드(가나다 순)
고속버스 천일고속 경기고속, 금호고속, 대원고속, 동부익스프레스, 동양고속, 삼화고속, 중앙고속
다이렉트자동차보험 AXA다이렉트 동부화재, 롯데 하우머치, 메리츠, 삼성화재, 한화, 현대해상 하이카, KB 매직카
독서토론학습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글사임당, 대교 솔루니, 아이북랜드, 천재 해법독서논술교실, 한솔 주니어플라톤
렌터카 AJ렌터카 동부렌터카, 롯데렌터카, 한국렌트카, SK렌터카
브랜드치킨전문점 굽네치킨 교촌치킨, 네네치킨, 페리카나, BBQ, BHC치킨
생명보험 한화생명 교보생명, 동부생명, 동양생명, 라이나생명,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신한생명
여행사 모두투어 노랑풍선, 롯데관광, 자유투어, 하나투어, 한진관광
워터파크 비발디파크 오션월드 롯데워터파크, 설악워터피아, 스파밸리, 웅진플레이도시, 캐리비안베이 등
유아교육서비스 한솔 신기한 한글나라 교원 구몬, 대교 눈높이, 몬테소리, 웅진 씽크빅, 재능 스스로, 튼튼영어, 프뢰벨 등
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장기보험 현대해상 교보생명, 동부화재, 메리츠화재, 삼성생명, 삼성화재, 한화생명 등
초고속인터넷 KT 기가 인터넷 B, U+인터넷
취업전문포털 워크넷 사람인, 스카우트, 알바몬, 알바천국, 인크루트, 커리어, JOBKOREA
커피전문점 빽다방 스타벅스,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커피빈, 탐앤탐스,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치 등
콘도/리조트 베어스타운 금호리조트, 대명리조트, 무주리조트, 용평리조트, 하이원리조트, 한화리조트
패밀리레스토랑 애슐리 빕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T.G.I.프라이데이스
피자전문점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피자마루, 피자에땅, 피자헛
화장품브랜드샵 스킨푸드 더바디샵, 더페이스샵, 미샤,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 토니모리
TV홈쇼핑 GS SHOP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홈앤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

※ 2017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Korea Brand Recommendation Index) 1위의 상세 조사결과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홈페이지(http://www.kmac.c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