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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THE PROUD

대한민국 1%의 자부심

2017 THE PROUD, 25년된 대한민국 최고의 상품평가 제도

경제적•사회적 불확실성에 소비자는 개인의 행복과 건강에 몰두,
기업은 신성장동력 확보에 집중

 
2017 THE PROUD, 대한민국 1%의 자부심

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 대표 김종립)는 소비자 중심의 상품 및 서비스 경쟁력 평가인 '2017 THE PROUD' 선정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올해로 25회째를 맞는 'THE PROUD'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 고객가치최우수상품, 대한민국명품으로 구성되는 대한민국 대표 상품을 선정하여, 기업에게는 상품 육성 로드맵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가치 있는 구매 준거를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상품평가제도이다.

이번 조사는 2017년 4월부터 5월까지 서울 및 수도권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만 50세 미만의 남녀 2만 4천여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소비자 패널 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올해 선정된 고객가치최우수상품, 대한민국명품은 상품경쟁력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 속에 탄생한 대한민국 1%에 해당하는 대표 상품이자,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상품들이다.

올해 조사결과 고객가치최우수상품 상품경쟁력(59.1점)은 3년 만에 상승하였고 시장에 끊임없이 트렌드(59.6점)를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산업을 탈피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리딩파워(56.8점)는 약화 되었다.

특히 상품 본연의 혁신성(60.8점)과 독특성(60.2점)에서는 높은 평가가 나타났으나 불만 요소나 이에 대한 해결 방안(57.3점)은 소비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또한 기능/성능(61.4점)측면에는 높은 수용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표현(54.4점), 자부심(55.5점) 등 상품을 통해 자신을 표출하는 감성적 항목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가 나타났다.

2017 THE PROUD 주요특징 및 시사점
  • 1
    Fear of uncertain future
    - 저출산, 고령화, 불황으로 불안감을 느끼는 소비자 증가
    - 불확실한 미래를 현실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이 인기
  • 2
    Implement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IoT, AI을 이용한 4차산업이 본격적으로 활성화
    - 일상에서 거부감 없이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 상품들이 등장하며 소비자들이 주목
  • 3
    No more harmful substance
    - 생활용품에서 발견된 유해물질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노력
    -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상품과 친환경 특징을 갖춘 상품들이 주목
  • 4
    Decisive purchase factor, Convenience
    - 너무 많은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에 대한 혼란
    - 소비자의 간편성을 최대로 고려하고 개인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가치를 덧붙인 상품이 주목

이러한 가운데 고객가치최우수상품에는 '신한미래설계', '신한은행 디지털 창구', '신한 FAN(앱카드)', '세븐카페', 'PB요구르트젤리', '마시는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하이세탄 S-OIL 경유', '알바천국', 'LG TROMM 스타일러', 'GiGA Genie' 등 트렌드를 선도하고 고객성과를 창출한 상품들이 선정되었다.

한편 올해 대한민국명품 상품경쟁력 평균(58.1점)은 5년 연속 하락했으며, 소비자 추구가치인 명품성(59.2점)과 대표성(60.4점)에서는 상•하위 격차가 심화되었다. 상품 속성에 대한 평가인 품질우수성(65.8점), 신뢰성(67.2점)는 우월한 평가로 나타났지만 이러한 프리미엄 상품을 통해 사용자의 성취를 표출(54.7점)하고 자신의 스타일(52.7점)를 투영하는 이미지 측면에서는 소극적인 평가가 나타났다.

올해 대한민국명품에는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신한 PWM', '커피얼음정수기 휘카페-Ⅳ 엣지', '설화수', '시몬스 침대', '신라호텔' 등이 최고의 상품 경쟁력을 가진 대한민국 프리미엄 상품이 선정 되었다.

이러한 선정 상품들을 통해 올해 주요 트렌드를 살펴보면, FIND : [Fear of uncertain future], [Implement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o more harmful substance], [Decisive purchase factor, Convenience]의 4가지 Keyword로 축약할 수 있다.

2017 THE PROUD의 4가지 Keyword

1. Fear of uncertain future

- 불확실성이란 공포에 직면하다.

2017년 상반기는 사회 전체적 분위기 좋지 않았다. 저출산, 고령화, 최악의 청년실업률이 복잡적으로 작용하며 소비자들은 불안해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공포에 벗어나기 위해 삶의 전반적인 부문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했는데, 그 중에서도 국내 최대 규모, 정밀 건강검진 프로그램, 전담코디네이터를 갖춰 전문성, 편의성을 모두 갖춘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구인, 구직에 대한 니즈를 고려해 세분화되고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한 '알바천국', 액티브 시니어를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미래(은퇴)설계서비스와 참여성 프로그램을 제공한 '신한미래설계', 은행과 증권사의 역량을 보완하는 복합점포를 구성하며 고객을 위한 상품을 세분화, 체계화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 '신한 PWM' 이 소비자들의 불안을 경감시키는 상품들로 주목 받았다.

2. Implement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4차산업의 본격화가 시작되다.

인공지능(AI), IoT(Internet of Thing) 기술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 받으며, 4차산업이 본격화 되면서 스마트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생활 속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범위와 기능은 상당히 다양했는데, 금융 부문에서 두드러졌다. '신한은행 디지털창구'는 4차산업 혁명의 대응 방안으로 전자문서라 불리우는 '디지털 문서'를 통해 차별화 되는 디지털 혁신을 구현했으며,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을 응용한 챗봇 서비스인 '벤자민' 은 간단한 금융 업무를 담당했고, 차후 데이터 축적을 통해 고객맞춤형 서비스의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 'GiGA Genie' 는 뮤직, 통화, TV 등 다양한 기능과 함께 홈 인공지능 비서라고 불리며 대표적인 IoT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3. No more harmful substance

- 유해물질의 공포에서 벗어나다.

연달아 터진 옥시 가습기 살균제, 폭스바겐 연비조작은 생활과 직결된 제품들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만들었고, 화학물질, 유해물질의 공포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노케미족의 등장을 유발했다. 게다가 중국에서 불어온 초미세먼지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상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우수한 세탄가 함량으로 동일 출력 대비 연료 소모량이 적어 질소산화물 등 유해물질 배출이 적은 '하이세탄 S-OIL 경유', 친환경 기능 향상으로 큰 인기를 얻은 '그랜저 hybrid'와 '볼트EV', 자외선으로 필터 내 세균을 제거하고, 24시간 순환 시스템으로 신선한 물을 공급한 '커피얼음정수기 휘카페-IV 엣지', 뛰어난 필터 기능과 시각화 센서로 인기를 얻는 '위닉스 공기청정기(위닉스 타워)', 미세먼지, 오염물질을 간편하게 제거하며 건조까지 가능하게 한 'LG TROMM 스타일러', 'LG TROMM 건조기' 는 유해물질의 공포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대표할 수 있었다.

4. Decisive purchase factor, Convenience

- 간편함이 모든 것을 결정하다.

소비자 니즈가 다양해짐에 따라 기업은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구사했고, 그 결과 상품수명주기(PLC)가 짧아졌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하루에도 수십 건씩 쏟아지는 제품, 서비스 때문에 피로감을 느꼈다. 이에 소비자들은 제품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되 간편하고, 동시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가치를 중점으로 자신에게 최적화된 상품, 서비스를 찾기 시작했다. 원스톱, 모바일에 익숙한 소비 패턴을 고려해 복합플랫폼을 만들어 금융 O2O서비스를 선도한 '신한 FAN(앱카드)', 합리적인 가격과 어디서나 고품질의 커피를 제공한 '세븐카페', 편리함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생활 속 다양한 가전/가구를 사용하도록한 '렌탈서비스' 등이 간편함의 속성을 가장 잘 반영한 제품이었다.

이기동 KMAC 진단평가본부 팀장은 "최근 소비자들은 경제적•사회적 불확실성으로 개인의 행복과 건강에 몰두하기 시작했고, 이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경향을 극대화 시켰으며, 제4차산업과 맞물리며 편리함과 연결성이 강조된 상품들이 주목받게 되었다"며, "아울러 소비자는 현재의 행복에 더 충실하고, 기업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2017 THE PROUD 조사결과

고객가치최우수상품

고객가치최우수상품
부문 세부카테고리 고객가치최우수상품 경쟁 상품군
가전/디지털/정보통신 공기청정기 위닉스 공기청정기(위닉스 타워)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다이슨 퓨어 핫앤쿨, 청호나이스 휘바람-숨소리 ULPA, 코웨이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 위니아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LG TROMM 건조기 린나이코리아 해밀 / 삼성 전기건조기
의류관리기 LG TROMM 스타일러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SK매직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LG 3구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 린나이 하이브리드레인지 / 삼성전자 전기레인지 하이브리드
스마트홈 기가 IoT 홈매니저 LG유플러스 loT@home / SK텔레콤 Smart[Home]
홈 인공지능 서비스 GiGA Genie NUGU
종합식품 HMR 브랜드 비비고 싱글즈프라이드 / 올반 / 요리하다 / 피코크
편의점카페 세븐카페 미니카페 / 카페25 / 카페 겟 / 테이크원
과자(젤리류) PB요구르트젤리 CU 사이다 젤리 / GS25 아이스크림 젤리(스크류바젤리·수박바젤리)
비타민류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그린체 뷰티비타민C1000 / 브이푸드비타민샷 / 비타민C 1000mg / 유한비타민씨정1000mg
비타민음료 마시는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광동 비타500 / 비타파워 / 아로골드D / 오로나민 C
자동차 소형SUV/RV 티볼리 QM3 / THE NEW TRAX(쉐보레) / 니로
전기자동차 볼트 EV(쉐보레) SM3 Z.E / 쏘울 EV / 아이오닉 일렉트릭
경유 하이세탄 S-OIL 경유 GS칼텍스 경유 / SK에너지 경유 / 현대오일뱅크 경유
친환경주거/가구/생활 라이프스타일숍 MUJI H&M HOME / JAJU / ZARA HOME / 아다스트리아코리아 niko and / 버터
토탈홈인테리어 한샘 리하우스 C_LAB / Z:IN / 에넥스 인테리어 / 홈씨씨인테리어
패션/뷰티 SPA H&M SPAO / 에잇세컨즈 / 유니클로 / 지오다노 / 탑텐
에센스 설화수 윤조에센스 SK Ⅱ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피테라 에센스) / 에스티로더 6세대 갈색병 리페어 에센스 / 헤라 셀 에센스
뷰티편집샵 이니스프리 네이처리퍼블릭 / 더페이스샵 / 미샤 / 스킨푸드 / 토리모리
금융 카드서비스 신한 FAN KB국민카드 플러스 O2O / 롯데카드 퀵오더 / 삼성카드 생활앱
미래(은퇴)설계서비스 신한미래설계 IBK평생설계 / KB골든라이프 / KEB하나은행 행복Knowhow / NH All100플랜 / 우리은행 웰리치 100 머니플랜
모바일뱅크 케이뱅크 1Q뱅크 / i-ONE뱅크 / 리브 / 써니뱅크 / 올원뱅크 / 위비뱅크
디지털창구 신한은행 디지털 창구 IBK기업은행 디지털 창구 / KB국민은행 디지털 창구 / KEB하나은행 디지털 창구 / NH농협은행 디지털 창구
챗봇서비스 대신증권 벤자민 NH농협은행 금융봇 / 동부화재 프로미 챗봇 / 라이나생명 챗봇 / 우리은행 소리
전문서비스 렌탈서비스(침대) 코웨이 매트리스 렌탈서비스 바디프랜드 매트리스 렌탈서비스 / 청호나이스 매트리스 렌탈서비스 / 쿠쿠전자 매트리스 렌탈서비스
렌탈서비스(생활가전) 쿠쿠전자 렌탈서비스 SK매직 렌탈 서비스 / 청호나이스 렌탈서비스 / 코웨이 렌탈서비스
여행사 노랑풍선 레드캡투어 / 롯데관광 / 모두투어 / 인터파크투어 / 참좋은여행 / 하나투어
구인구직서비스 알바천국 교차로 / 귀족알바 / 벼룩시장 / 알바몬 / 인ncruit 알바

대한민국명품

대한민국명품
부문 세부카테고리 고객가치최우수상품 경쟁 상품군
가전/디지털 TV LG전자 TV (SIGNATURE OLED TV, OLED TV) 삼성전자 TV (QLED TV, SUHD TV)
정수기 청호나이스 정수기(커피얼음정수기 휘카페-Ⅳ 엣지) SK매직 슈퍼 정수기 / 교원 웰스(Wells) 정수기 / 코웨이 정수기 / 쿠쿠전자 정수기
친환경주거/가구/생활 침대 시몬스 침대 대진침대 / 에이스침대
프리미엄 인테리어(욕실) 로얄컴바스 대림 바스플랜 / 새턴바스 / 이누스바스 / 한샘바스
패션/뷰티 화장품 설화수 SK-Ⅱ / 다나한 / 더 히스토리 오브 후 / 랑콤 / 숨37 / 시슬리 / 에스티로더 / 오휘 / 코스메 데코스테 / 헤라
금융 프라이빗뱅킹 신한 PWM 투체어스(TWOCHAIRS)(우리은행),WIN CLASS(IBK기업은행),포트폴리오 360도(한국씨티은행), GoldClub(골드클럽)(KEB하나은행), GOLD&WISE(국민은행)
전문서비스 면세점 롯데면세점 SM면세점 / 갤러리아면세점 / 동화면세점 / 신라면세점 / 신라아이파크면세점 / 신세계면세점
백화점 현대백화점 AK플라자 백화점 / 갤러리아백화점 / 롯데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호텔 신라호텔 JW메리어트호텔 / 그랜드워커힐 / 그랜드인터컨티넨탈 / 그랜드하얏트 / 롯데호텔
건강검진센터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고려대학교안암병원 종합건강진단센터 /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 서울대학교 헬스케어시스템 강남센터 /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 세브란스병원 체크업

*자세한 조사결과는 KMAC 홈페이지(www.kmac.co.kr)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