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 미투데이
  • RSS


속보


광고배너


사회분야 뉴스입니다.

네이버뉴스스탠드, 뉴스Y 서비스 오픈
기사보기옵션

국산 헬리콥터 '수리온' 경찰에서 임무 수행

취항식 가진 '참수리' 국산헬기
취항식 가진 '참수리' 국산헬기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2일 오후 김포공항 경찰항공대에서 취항식을 가진 국산헬기 '참수리' KUH-1P가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참수리'라는 애칭을 붙인 수리온 경찰헬기는 최초의 국산 헬기로 재작년 군이 처음 도입한 후 경찰이 두 번째로 채택했다. 2014.2.12 hama@yna.co.kr

(김포=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국산 헬리콥터인 수리온이 경찰 헬기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경찰청은 12일 오후 김포공항 경찰항공대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작해 작년 말 납품한 2대의 수리온(KUH-1P) 헬기 취항식을 열었다.

경찰이 '참수리'라는 애칭을 붙인 수리온 헬기는 최초의 국산 헬기로, 재작년 군이 처음 도입한 후 경찰이 두 번째로 채택했다.

최대 이륙중량은 8천700㎏이고 항속거리는 540㎞이다. 3시간을 체공할 수 있고 인양 능력은 2.7t에 달한다.

'참수리' 탑승한 경찰청장과 전직 서울청장
'참수리' 탑승한 경찰청장과 전직 서울청장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김석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왼쪽)과 이성한 경찰청장이 12일 오후 김포공항 경찰항공대에서 취항식을 가진 국산헬기 '참수리' KUH-1P에 올라 이륙을 기다리고 있다. . '참수리'라는 애칭을 붙인 수리온 경찰헬기는 최초의 국산 헬기로 재작년 군이 처음 도입한 후 경찰이 두 번째로 채택했다. 2014.2.12 hama@yna.co.kr

경찰은 수리온과 함께 러시아산 대형 헬기인 MI-172의 취항식도 열었다.

이 헬기는 28명이 탑승할 수 있는 대형 헬기로서 최대 이륙중량은 13t이고 인양능력은 4t이다.

이 헬기는 2004년부터 2006년까지 러시아에서 도입됐지만 사고로 인해 비행이 중지됐던 안사트 헬기 6대(경찰청 2대, 산림청 4대)와 맞교환됐다.

경찰청 관계자는 "감정 평가사들이 러시아 현지 조사 등을 벌인 결과 가격 면에서 안사트 헬기 6대와 이 대형 헬기를 교환해도 국익에 손해가 없다고 판단해 교환하게 됐다"고 말했다.

경찰청, 신규 헬기 3대 도입
경찰청, 신규 헬기 3대 도입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2일 오후 김포공항 경찰항공대에서 취항식을 가진 국산헬기 '참수리' KUH-1P 2대와 러시아산 MI-172 헬기(뒤)가 서울 상공을 시범운행하고 있다. '참수리'라는 애칭을 붙인 수리온 경찰헬기는 최초의 국산 헬기로 재작년 군이 처음 도입한 후 경찰이 두 번째로 채택했다. 2014.2.12 hama@yna.co.kr

신규 헬기는 자동항법장치와 지상충돌 방지장치, 정밀 전자지도 등 각종 전자 장비를 탑재해 안전성이 더욱 향상됐다.

이 헬기들은 인명구조, 환자 이송이나 실종자 수색, 용의자 추적, 입체적 교통관리, 재해·재난 등 특수상황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MI-172 헬기는 경찰특공대 1개 제대와 관련 장비를 탑재해 대테러 작전을 수행할 수도 있다.

이날 취항식에는 이성한 경찰청장과 콘스탄틴 브누코프 주한 러시아대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banan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2/12 14:30 송고

국산 헬리콥터 '수리온' 경찰에서 임무 수행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