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교원수급 정책 마련하라" 제주·공주·부산교대생 동맹휴업(종합)

정부세종청사, 제주도교육청 등서 집회

(제주·세종·부산=연합뉴스) 김재홍 이재림 전지혜 기자 = 제주대·공주대·부산대 교육대학 학생들이 14일 교원수급 중장기 계획 수립 등을 촉구하며 휴업했다.

제주대 교육대학 동맹휴업 집회
제주대 교육대학 동맹휴업 집회(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14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학생들이 집회를 열어 중장기 교원수급 계획 수립 등 요구사항을 촉구하고 있다. 2017.9.14

제주대 교육대학은 전국교육대학생연합의 릴레이 동맹휴업 방침에 대해 학생 총 투표를 한 결과 약 70%가 찬성해 휴업에 동참했다.

학생들은 이날 수업을 거부하고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교육부는 교육여건을 우선으로 고려해 중장기 교원수급계획을 수립하고 교육정책을 운영하라"고 촉구했다.

학생들은 교육부가 지난 수년간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교원 정원을 계속 줄이며 도시의 과밀학급 문제 등 실질적인 교육여건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교원수급 문제가 본격적으로 발생한 뒤에도 예비교사의 면담 요청을 거부하면서 교대생들의 우려를 증폭시켜왔다는 점도 비판했다.

그러나 학생들은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교원 수급정책 개선 방향'에 대해 "교육청에 책임을 전가하지 않고 교육부 스스로 중장기적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나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앞으로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교원수급 계획과 교육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교원 선정 기준 등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정책 수립과정에서 예비교사와 소통할 것도 요구했다.

집회에 이어 학생 대표단은 교육청 관계자들을 만나 교원 수급 문제를 놓고 대화를 나눴다.

"중장기 교원수급정책 마련하라"
"중장기 교원수급정책 마련하라"(세종=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충남 공주교대 학생들이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중장기 교원수급정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2017.9.14

공주교대 학생 900여명도 이날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열어 '임용절벽'에 대한 교육부의 무계획성을 성토했다.

유동현 공주교대 비상대책위원장은 "교원수급 문제는 단순히 예비교사 취업불능 차원을 넘어 국가정책의 안정성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사회정의가 구현되길 바라는 마음에 모인 교대생들을 특혜집단 이기주의의 하나로 봐선 안 된다"고 말했다.

부산교대 총학생회는 이날 오전 대학 정문 앞에서 동맹휴업 선포식을 열고 정부에 교원임용 중장계획 수립 등을 촉구했다.

현장에는 160명이 모였고, 1시간가량 선전전을 벌였다.

부산교대 총학생회 측은 "동맹휴업에 대한 찬반 투표에서 87%가 찬성했다"며 "이날 1천500여명의 학생 대부분이 휴업에 동참했다"고 설명했다.

atoz@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9/14 16:03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